<HBIZ_STORY1 : 남보다 더 공부하라>
○ 남보다 더 공부하라
○ 내가 자랄 때만 해도 ‘밥 남기지 마라. 중국 아이들은 굶고 있어’라는 어머니의 말씀을 들었지만, 나는 지금 딸아이에게 이렇게 말한다.
○ ‘더 열심히 공부해라. 중국과 인도 아이들이 네 직업을 넘보고 있어.’
- 토머스 프리드먼
<이어지는 글>
- 경영의 구루, 톰 피터스의 신작 ‘리틀 빅씽’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 톰 피터스는 이렇게 외칩니다.
- “공부하라. 정말 공부하라. 27세도 공부하고 47세도 공부해야 한다. 나처럼 내일 모레 칠순인 사람도 공부해야 한다. 공부하라!”
<HBIZ_STORY2 : 내가 먼저 걸어가면 길이 된다>
○ 내가 먼저 걸어가면 길이 된다
○ 나는 생각했다.
○ 희망이란 것은 있다고도 할 수 없고, 없다고도 할 수 없다.
○ 그것은 마치 땅 위의 길이나 마찬가지다.
○ 원래 땅 위에는 길이란 게 없었다.
○ 걸어가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그게 곧 길이 되는 것이다.
– 루쉰 소설 ‘고향’의 맨 마지막 구절
<이어지는 글>
- 이 글을 본 제주 올레 서명숙 이사장은
- “그렇다. 걸어가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그게 곧 길이 되는 법이니, 일단 내려가서 길을 만들자. 그리고 그 길이 진정 길이 되도록 사람들을 불러들이자!”라고 결심하고 ‘인간이 인간 답게 존중 받으면서 걷는 평화롭고 아름다운 올레 길’을 만들기 시작했다 합니다.
- 우리의 희망과 새로운 길은 ‘지금, 여기에서’ 나의 다짐과 실천에서 비롯됩니다.
<HBIZ_STORY3 : 일이 사람을 만든다>
○ 일이 사람을 만든다
○ 도대체 무엇을 위해 일하는가?’
○ 궁금하다면 이것 만은 명심해주기 바란다.
○ 지금 당신이 일하는 것은 스스로를 단련하고, 마음을 갈고 닦으며, 삶의 가치를 발견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행위라는 것을...
- 이나모리 가즈오(교세라 명예회장), '왜 일하는가‘에서
<이어지는 글>
-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과 이야기를 나누던 독일 영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 “노동은 맡은 일을 달성하는 것이 아니라, 내적 완성을 위한 과정입니다. 일은 그 일에 종사하는 사람의 마음을 연마하고 인간성을 키워 줍니다.”
- 일본 에도시대 이시다 바이간(石田梅岩)의 제업즉수행(諸業修行) 개념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 즉 일류 국가 국민들은 일은 필요악이자, 힘들고 고통스러운 것이 아닌,
- “기술을 갈고 닦아 연마할 뿐 아니라 마음을 수행하는 과정이며, 자아를 실현하고 인격을 높이는 수단”이라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HBIZ_STORY4 : 균형 - 가끔, 조금 멀리 떠나라>
○ 균형 - 가끔, 조금 멀리 떠나라
○ 가끔 떠나라.
○ 떠나서 잠시 쉬어라.
○ 그래야 다시 돌아와서 일할 때 더 분명한 판단을 내리게 될 것이다.
○ 쉬지 않고 계속 일을 하다 보면 판단력을 잃게 되리니
○ 조금 멀리 떠나라.
○ 그러면 하는 일이 좀 작게 보이고
○ 전체가 한눈에 들어오면서
○ 어디에 조화나 균형이 부족한지 더욱 자세하게 보일 것이다.
○ 인류 역사 상 가장 창의적인 인물로 평가 받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글입니다.
○ 가끔은 일과 거리를 둘 때 우리는 어떤 신성한 힘 (Divines intervention)에 이끌려 더욱 창조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어지는 글>
-
<HBIZ_STORY5 : 애플에서 해고 당한 것은 내 인생 최고의 사건이었다.>
○ 애플에서 해고 당한 것은 내 인생 최고의 사건이었다.
○ 그때는 몰랐지만 애플에서 해고 당한 것은 내 인생 최고의 사건이었다.
○ 애플에서 나오면서 성공에 대한 중압감을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가벼움으로 대체할 수 있었다.
○ 그 시기는 내 인생에서 가장 창조적인 시간이었다.
○ 애플에서 쫓겨난 경험은 매우 쓴 약이었지만 어떤 면에서 환자였던 내게는 정말로 필요한 약이었다.
- 스티브 잡스
<이어지는 글>
- 역사상 위대한 인물들은 승승장구 연달아 성공했을 때가 아니라 커다란 위기를 맞았을 때 어떤 태도를 취하느냐에 따라 운명이 달라질 수 있다고 믿었던 사람들입니다.
- 그들은 지난 일에 미련을 두거나 상처를 끌어안고 오랫동안 속상해하는 대신 과거와 신속하고 완벽하게 결별하는 것만이 새로운 출발을 위한 준비라고 생각했습니다.
- 그들에게 고난과 역경은 하늘이 내린 선물이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남보다 더 공부하라, 내가 먼저 걸어가면 길이 된다, 일이 사람을 만든다, 균형 - 가끔, 조금 멀리 떠나라, 애플에서 해고 당한 것은 내 인생 최고의 사건이었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