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발전하고 싶으면 문제와 고통이 있는 곳으로 가라>
○ 발전하고 싶으면 문제와 고통이 있는 곳으로 가라
○ 발전하고 싶다면 문제와 고통이 있는 곳으로 가야 한다.
○ 고통에 맞서면 직면한 현실과 문제를 더 명확하게 보게 될 것이다.
○ 그들을 극복하고 해결하면 삶의 지혜를 얻을 것이다.
○ 고통과 도전이 어려울수록 좋다.
- 레이 달리오, 브리지워터 창업 회장
<이어지는 글>
- “고통은 피하고 싶고 힘든 것이기는 하지만 고통이 반드시 환희나 행복의 반대인 것 같지 않아요.
고통 속에서 새롭게 깨우치는 바가 있더군요.
- 제가 투병하면서 이를 ‘고통의 학교’라고 표현했습니다.
- 이 학교에서 실습을 잘하면 한 단계 성숙한 나를 만나게 되니까요.”
- 이해인 수녀의 말에서 옮겼습니다.
<HBIZ_STORY2 : 훌륭한 리더는 ‘나’라고 말하지 않는다>
○ 훌륭한 리더는 ‘나’라고 말하지 않는다
○ 효과적으로 일하는 리더는 결코 ‘나’라고 말하지 않는다.
○ ‘나’를 생각하지 않고 ‘우리’ 혹은 팀을 생각한다.
○ 팀이 제 기능을 다하게 하는 것이 자신의 임무라는 것을 안다.
○ 책임은 피하지 않고 '내‘가 받아들이지만, 명성은 ’우리‘가 얻는다.
○ 이로 인해 믿음이 생기고 일할 수 있는 동력이 생긴다.
- 피터 드러커
<이어지는 글>
- 나를 먼저 생각하고 나서 팀을 챙기고, 그 다음에 회사를 챙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 반대로 회사를 먼저 생각하고 나서 팀을 생각하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신을 챙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 따르는 사람들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는 리더, 그래서 성과를 창출하는 리더는 분명 후자입니다.
<HBIZ_STORY3 : 아는 자가 되지 말고 항상 배우는 자가 되어라>
○ 아는 자가 되지 말고 항상 배우는 자가 되어라
○ 삶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때에만 발전한다.
○ 결코 아는 자가 되지 말고, 언제까지나 배우는 자가 되어라.
○ 마음의 문을 닫지 말고 항상 열어두어라.
- 라즈니쉬
<이어지는 글>
- 사티아 나델라 MS 회장은 “우리는 누구나 부족하다. 내가 완벽하며 모든 것을 안다는 생각(know-it-all)에서 벗어나 모르는 것을 끊임없이 배워나가겠다는 마인드셋(learn-it-all)을 갖자”고 구성원들에게 끊임없이 호소했습니다.
- 성장 마인드셋(growth mind-set)을 확고히 심은 것이 MS를 부흥의 핵심 요인이 되었습니다.
<HBIZ_STORY4 : 고객 집착이 ‘수퍼 팬’을 불러온다>
○ 고객 집착이 ‘수퍼 팬’을 불러온다
○ 최근 아마존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자동 이메일을 받았다.
○ “우리는 고객님께서 아마존 비디오 온 디맨드로 '카사블랑카'를 시청하던 중 비디오 재생이 원활하지 못했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 불편을 끼쳐드려서 죄송합니다. 이에 2.99$를 환불해 드렸습니다.
○ 곧 다시 뵙게 되길 바랍니다.”
- ‘순서파괴, 아마존의 유일한 성공원칙’에서
<이어지는 글>
- 고객이 비디오 시청 중 재생이 원활하지 못한 것을 인식하고 자동적으로 환불해 주는 시스템이 고객을 감동시킨, 아마존의 고객 집착 사례입니다.
- ‘수익성 있는 고객을 찾아내고, 유지하고, 키워나가는 것’
- 그것이 바로 마케팅과 사업의 핵심입니다.
- 이렇게 감동을 먹은 고객은 회사의 수퍼 팬이 되고, 더 많은 팬을 불러옵니다.
<HBIZ_STORY5 : 똑똑한 사람들은 대부분 다른 곳에서 일한다>
○ 똑똑한 사람들은 대부분 다른 곳에서 일한다
○ 선 마이크로시스템즈의 공동 설립자인 빌 조이는 “당신이 누구든 관계없이, 똑똑한 사람들 대부분은
다른 곳에서 일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 ‘조이의 법칙’으로도 잘 알려진 이 말은 ‘혁신의 훌륭한 아이디어는 대부분 조직 외부에서 온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 게리피사노, ‘혁신의 정석’에서
<이어지는 글>
- 명백한 사실입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우리끼리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내부 인력과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 못지않게, 외부의 훌륭한 자원을 함께 활용해야겠다는 단 하나의 사고방식 전환만으로도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오픈 생태계와 열린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발전하고 싶으면 문제와 고통이 있는 곳으로 가라, 훌륭한 리더는 ‘나’라고 말하지 않는다, 아는 자가 되지 말고 항상 배우는 자가 되어라, 고객 집착이 ‘수퍼 팬’을 불러온다, 똑똑한 사람들은 대부분 다른 곳에서 일한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