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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내잡설/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사람들은 인정에 목말라하고 있다, 공익적인 목표를 추구하면 행복과 성공이 따라온다, 덕으로 재주를 통솔해야 한다, 나만을 위해 산다면 삶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행복한 직원이 고객 감동과 이익을 가져온다

by 뇌내잡설 2025. 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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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IZ_STORY1 : 사람들은 인정에 목말라하고 있다>

사람들은 인정에 목말라하고 있다

지속적인 인정은 직원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강력한 동인이다.

○ “감사합니다”는 부드러운 인정의 말이면서 동시에 열정적인 팀을 구축하기 위한 특별한 도구다.

강력한 인정 문화를 갖춘 기업의 이직률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31%나 더 낮다.

 

- 존 도어, ‘OKR’에서

 

<이어지는 글>

- 기업 현장, 세상살이에서 가장 과소평가되고 있는 것이 바로 사람들의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아닐까 합니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객관적인 평가에 비해 자신들이 더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기에, 타인의 인정욕구를 제대로 채워주기 위해선 어느 정도의 부풀린 칭찬이 필요합니다.

 

 

 

<HBIZ_STORY2 : 공익적인 목표를 추구하면 행복과 성공이 따라온다>

공익적인 목표를 추구하면 행복과 성공이 따라온다

사람들은 공익적 목표와 연결돼 있을 때 기분이 더 좋아진다.

더 희망에 차있고, 호기심이 강하고, 남을 배려하고, 고맙게 여기고, 영감에 넘치며 신이 난다.

이와 대조적으로 자기 중심적 목표에 따라 움직일 때 사람들은 혼란스럽고, 불안하고, 분노하고, 시기하며 외로워할 가능성이 크다.

자기 중심적 목표가 스트레스를 부른다.

 

- 켈리 맥고니걸, ‘스트레스의 힘’에서

 

<이어지는 글>

- 연구에 따르면,

- ‘자기 중심적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우울해질 가능성이 커지는 반면 공익적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한층 더 행복하고 삶에 만족한다.’고 합니다.

- 공익적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더 많은 존경과 사랑을 받고 개인의 직업적 목표 달성 가능성도 더 커진다고 합니다.

 

 

 

<HBIZ_STORY3 : 덕으로 재주를 통솔해야 한다>

덕으로 재주를 통솔해야 한다

재주는 덕이 바탕이 되어야 하고, 덕은 재주를 통솔해야 한다.

예부터 재주와 덕을 겸비한 사람을 성인이라 하고, 재주도 덕도 없는 사람을 어리석은 자라 한다.

덕이 재주보다 앞서는 사람을 군자라 하고 재주가 덕을 앞서는 자를 소인이라 한다.

 

- 사마광, ‘자치통감’에서

 

<이어지는 글>

- 유명한 덕승재(德勝才謂之君子)라는 한자성어가 나오는 대목입니다.

- 예나 지금이나 따뜻함, 포용, 배려, 존중, 감사, 공감이 재주와 실력을 이깁니다.

- 특히나 리더에게 덕은 필수 자질입니다.

- 리더는 ‘내가 잘해서 성과를 내는 사람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움직여 그들로 하여금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게 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HBIZ_STORY4 : 나만을 위해 산다면 삶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 나만을 위해 산다면 삶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 내가 나를 위하지 않으면 누가 나를 위하겠는가?

○ 그렇지만 나만을 위해 산다면 삶의 의미가 무엇이겠는가?

○ 그리고 지금 배우고 실천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 피르케이 아보트 (탈무드)

 

<이어지는 글>

- 우리 모두는 내가 가지고 태어난 무한 잠재력을 100% 개발할 의무가 있습니다.

- 그렇게 해서 만들어낸 성과를 세상을 바꾸는데,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데 쓰도록 해야 합니다.

- 그러기 위해서는 끝없이 학습하고 배운 대로 실천하는 삶, 어제 보다 더 나은 나를 만들기 위한 끝없는 투쟁(?)이 필요합니다.

 

 

 

<HBIZ_STORY5 : 행복한 직원이 고객 감동과 이익을 가져온다>

행복한 직원이 고객 감동과 이익을 가져온다

전통적 방법에선 가장 먼저 주주를 챙긴 뒤에 고객을 살피고 마지막으로 직원에게 관심을 기울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우리는 그 반대다. 우리에게 직원은 가장 중요한 존재다.

열정적이고 유쾌하며, 언제나 성실히 일하는 직원을 두고 있다면 유쾌한 고객을 만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최종 이윤 역시 당신의 주주들에게 유쾌함을 선사할 것이다.

 

- 리차드 브랜슨 (버진 그룹 회장)

 

<이어지는 글>

- 직원 행복 최우선 원칙이 직원 몰입을 부르고, 몰입한 직원이 고객 감동을, 고객 감동이 이익의 원천이 됩니다.

- 직원 행복 최우선 정책이 최고의 인재를 끌어 모읍니다.

- 그들은 맘껏 뛰어놀게 판을 깔아주기만 하면 스스로 기적을 만들어 냅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사람들은 인정에 목말라하고 있다, 공익적인 목표를 추구하면 행복과 성공이 따라온다, 덕으로 재주를 통솔해야 한다, 나만을 위해 산다면 삶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행복한 직원이 고객감동과 이익을 가져온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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