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사람을 쓴다는 건 곧 사회에 공헌하기 위함이다>
○ 사람을 쓴다는 건 곧 사회에 공헌하기 위함이다
○ 사업은 사람들의 생활을 향상 시켜 사회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존재한다.
○ 사업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과정 중 필요한 일이 사람을 쓰는 일이다.
○ 따라서 사람을 쓴다는 건 공적인 일이다.
○ 그런 인식이 있을 때 비로소 질책할 때는 질책하고, 바로 잡을 때는 바로 잡아야 한다는 신념도 생긴다.
- 마쓰시타 고노스케, ‘사업은 사람이 전부다’에서
<이어지는 글>
- 사람을 써서 일 하다 보면 때때로 질책하거나 주의를 줘야 할 때가 있습니다.
- 이는 듣는 입장에서도 싫고, 하는 쪽에서도 내키지 않는 게 인지상정입니다.
- 그러나 질책은 칭찬 못지않게 사람을 키웁니다.
- 부하들은 사사로운 감정 없이 부하를 위해, 그리고 사회를 위해서 질책하는 상사의 모습에 오히려 감복하고 하나의 인격체로 성장해 나갑니다.
<HBIZ_STORY2 : 가슴속에 당신을 기억시켜라>
○ 가슴속에 당신을 기억시켜라
○ 당신의 재능은 사람들 머릿속에 기억되지만, 당신의 배려와 인간적인 여백은 사람들 가슴속에 기억된다.
○ 가슴으로 당신을 기억하는 사람들은 모두 다 당신 편이다.
- 이철환 작가
<이어지는 글>
- 사람들은 똑똑한 사람 보다 자신의 처지를 이해해 주는 공감 능력, 친절하게 대해 주는 것에 더 이끌립니다.
- 먼저 주고, 먼저 배려하는 생활이 습관화되면,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나를 기억하는 사람이 많아질 것입니다.
<HBIZ_STORY3 : 한 치수 큰 모자를 쓰라>
○ 한 치수 큰 모자를 쓰라
○ 한 치수 큰 모자(one size bigger hat)를 써라.
○ 자신의 위치보다 한 직급 높은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고민할 때 역량이 크게 향상된다.
○ 현재 자신의 위치에 안주하지 말고 도전정신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인재가 되어야 한다.
- 신재원 박사 (젊은 나이에 미국 나사 국장보가 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 대한 답)
<이어지는 글>
- 부끄럽지만, 신입사원 때 우연한 계기로 CEO 마인드를 갖게 되었습니다.
- 늘 ‘내가 사장이라면?’이라는 관점으로 생각하고 일하다 보니, 점차 보는 시각이 달라지고, 일의 완성도도 높아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 생각이 미래를 가릅니다.
- 내가 사장이라는 생각으로 일하는 사람이 진짜 사장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HBIZ_STORY4 : 극한의 고난이 명품을 만든다>
○ 극한의 고난이 명품을 만든다
○ 앙스트블뤼테(angstblute)를 거친 전나무만이 명품 바이올린의 재료가 될 수 있다.
○ 앙스트(불안)와 블뤼테(개화)가 합쳐진 앙스트블뤼테란 전나무가 환경이 열악해져 생명이 위태로워지면 유난히 화려하고 풍성하게 꽃 피우는 현상을 나타낸다.
○ 즉 불안의 꽃이라고 번역되는 앙스트블뤼테는 가장 어려운 상태를 겪은 후에 내공이 깊어짐을 의미한다.
- 권광영, ‘톱리더의 조건’에서
<이어지는 글>
- 죽음을 앞둔 처절한 상황 앞에서 좌절하지 않고 생애 마지막 의지와 집중력을 총 동원해 꽃을 피우는
전나무이기에 죽어서도 명품으로 남아 많은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선율을 선사하는 것입니다.
- 극한의 고난이 명품을 만듭니다.
<HBIZ_STORY5 : 사랑 받지 못한 직원은 사랑을 베풀지 못한다>
○ 사랑 받지 못한 직원은 사랑을 베풀지 못한다
○ 고객에게 귀하게 대접하기를 바란다면 직원들 또한 귀하게 대접하라.
○ 고객이 직원들에게 대접 받기를 바라는 만큼 당신도 직원들을 대접하라.
○ 당신이 직원들에게 그렇게 베풀면 직원들은 고객들을 대할 때 받은 대로 베풀 것이다.
- 리 코커렐, ‘완벽한 서비스는 어떻게 탄생하는가?’에서
<이어지는 글>
- 직원들이 경영진에게 바라는 것은 감사와 인정, 격려입니다.
- 이들은 무료로 공급되는 무한한 연료와 같습니다.
- 아무리 많이 사용되더라도 절대 소진되는 일이 없습니다.
- 직원들에게 많이 주면 줄수록 직원들은 그것을 비축했다가 더 많은 것을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사람을 쓴다는 건 곧 사회에 공헌하기 위함이다, 가슴속에 당신을 기억시켜라, 한 치수 큰 모자를 쓰라, 극한의 고난이 명품을 만든다, 사랑 받지 못한 직원은 사랑을 베풀지 못한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