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내잡설/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익숙하지 않은 것에 대한 호의를 가져라, 큰 의심이 없는 자는 큰 깨달음이 없다., 실망하는 것보다 기대하지 않는 게 더 나쁘다., 리더의 역할 - 더 많은 리더 만들기, 자수성가한 사람의 진실 고백

by 뇌내잡설 2024. 10. 29.
반응형

<HBIZ_STORY1 : 익숙하지 않은 것에 대한 호의를 가져라>

○ 익숙하지 않은 것에 대한 호의를 가져라

○ ‘새로운 것에 대한 선의, 익숙하지 않은 것에 대한 호의를 가져라.’

니체의 말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은 늘 익숙하지 않은 것에 대한 모험이다.

○ 사람은 관성에 길들여져 있고 관성은 혁신을 방해한다.

○ 만약 인류가 익숙함에 안주했더라면 우리의 문명은 존재할 수 없을 것이다.

 

- 박경철 ‘자기혁명’에서

 

<이어지는 글>

- 우리는 익숙한 것들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 새로운 환경, 낯선 것들과 만났을 때 비로소 우리 머릿속에서 새로운 생각들이 일어납니다.

- 그러므로 나의 발전을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새로운 환경에 도전해 새로운 생각을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낯설음은 회피 대상이 아닌 적극 환영해야 할 대상입니다.

 

 

 

<HBIZ_STORY2 : 큰 의심이 없는 자는 큰 깨달음이 없다.>

○ 큰 의심이 없는 자는 큰 깨달음이 없다.

○ 의심을 품고 말을 얼버무리기보다는 자세히 묻고 분별을 구하는 것이 좋으며, 낯빛을 따라 구차스레 비위를 맞추기 보다는 차라리 말을 다하고 돌아가는 것이 낫다.

 

- 홍대용, ‘담헌서’에서

 

<이어지는 글>

- 선가(禪家)에서도 ‘크게 의심하면 반드시 큰 깨달음이 있다.’고 가르칩니다.

- 노벨상 수상자 아론 치에하노베르는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 가장 해주고 싶은 조언으로 ‘아무것도 믿지마’라고 했습니다.

- 진리의 적은 확신이라는 말을 다시 새겨봅니다.

- (박수밀, 송원창 저, ‘새기고 싶은 명문장’에서 인용)

 

 

 

<HBIZ_STORY3 : 실망하는 것보다 기대하지 않는 게 더 나쁘다.>

○ 실망하는 것보다 기대하지 않는 게 더 나쁘다.

○ 앞 일을 생각하는 건 즐거운 일이에요.

○ 이루어질 수 없을 지라도 생각하는 건 자유거든요.

○ 린드 아주머니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런 실망도 하지 않으니 다행이지”라고 말씀 하셨어요.

○ 하지만 저는 실망하는 것보다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는 게 더 나쁘다고 생각해요.

 

- 몽고메리, ‘빨간 머리 앤’에서

 

<이어지는 글>

- ‘가만히 서 있으면 절대로 발가락을 찧을 일이 없습니다.

- 빠르게 움직일수록 발가락을 찧기 쉽지만 그만큼 어딘가에 도달할 가능성도 커집니다.’(찰스 케터링)

- 수많은 사람들이 실패한 것 보다는 하지 않은 것을 더 후회합니다.

 

 

 

<HBIZ_STORY4 : 리더의 역할 - 더 많은 리더 만들기>

○ 리더의 역할 - 더 많은 리더 만들기

○ 가장 많은 학생을 가르치기보다는 가장 많은 스승을 키우는 사람이 진정한 스승이다.

○ 가장 많은 추종자를 거느리기보다는 가장 많은 리더를 키우는 사람이 진정한 리더이다.

 

(A true master is not the one with the most students, but one who creates the most masters.

A true leader is not the one with the most followers, but one who creates the most leaders.)

 

- 닐 도널드 월시(Neale Donald Walsch)

 

<이어지는 글>

- 리더십은 곧 성과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 그러나 상사의 업적은 부하들의 능력을 통해 달성됩니다.

- 직원 모두를 리더로 만들면, 그들 모두가 각각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게 되어 당연히 조직 전체의 성과는 극대화됩니다.

- 리더십은 자신의 인격과 성품을 배양하는 것에서 시작되고, 자신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또 다른 리더로 양성하는 데서 끝이 납니다.

 

- Leadership is what makes results come to fruition, but a leader is only as good as the people working under him.

- If all the subordinates can take the initiative and become leaders themselves, they can all achieve outstanding results and maximize the efficiency of the entire workforce.

- Leadership begins with people developing their character and ends up educating their coworkers to become leaders themselves.

 

 

 

<HBIZ_STORY5 : 자수성가한 사람의 진실 고백>

○ 자수성가한 사람의 진실 고백

○ 자수성가한 사람이 숨김없이 진실을 털어놓는다면 그것은 아마도

○ ‘나는 내 게으름, 무지와 싸우며 한 계단 한 계단을 힘겹게 올라 정상에 이르렀다’일 것이다.

 

- 제임스 톰

 

<이어지는 글>

- 성공하는 사람에겐 실패하는 사람들이 회피하는 일을 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 성공하는 사람 역시 그런 일을 싫어하기는 마찬가지지만, 그들은 ‘뚜렷한 목표’의 힘으로 그런 마음을 굴복시키며 끝없이 정진을 계속하는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익숙하지 않은 것에 대한 호의를 가져라, 큰 의심이 없는 자는 큰 깨달음이 없다., 실망하는 것보다 기대하지 않는 게 더 나쁘다., 리더의 역할 - 더 많은 리더 만들기, 자수성가한 사람의 진실 고백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뇌내잡설 >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백척의 장대 끝에서 한 걸음을 내딛는다., 재능이란 성실의 다른 이름이다., 작은 데서 큰 것을 생각하는 사람이 크게 이룬다., 최고경영자가 단 하나의 일만 해야 한다면, 진정으로 원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2) 2024.10.30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작고 사소한 것을 계속하면 인생이 바뀐다., 천하를 다투는 사람은 먼저 사람 얻기를 다툰다., 서글픈 인생을 대표하는 세 마디의 말, 모든 리더(Leader)는 리더다(Reader), 성공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입니다.  (3) 2024.10.30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고통은 깨달음을, 고뇌는 기쁨을 준다., 나는 333법칙을 믿는다., 내 잘못을 말하는 자가 나의 스승이다., 꿈을 날짜와 함께 적으면, 한계는 우리가 생각하는 순간 만들어진다.  (3) 2024.10.29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난 할 수 있어!’라고 더 자주 외쳐야 하는 이유, 행운의 여신은 늘 근면한 사람 곁에 있다., 나를 성장시키는 환경의 조건, 매일 날씨가 좋으면 사막이 된다, 세상에 나쁜 날씨란 없다.  (1) 2024.10.29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전문가라 불리게 되려면, 내가 주는 친절과 사랑은 밑지는 적이 없다., 매일 매일 마음의 근육을 키우자., 성공을 측정하는 방법, 목표에 정성을 쏟으면 목표도 사람에게 정성을 쏟는다.  (1) 2024.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