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고통은 먼저, 이익은 나중에 즐겨라>
○ 고통은 먼저, 이익은 나중에 즐겨라
○ 은혜와 이익을 취하는 일에 남보다 앞서지 말고, 덕을 베풀고 업적을 세우는 데는 남보다 뒤지지 말라.
○ 남에게 받는 것은 분수에 넘치지 않아야 하고, 자신을 수양할 때는 본분을 줄이지 말라.
- 채근담
<이어지는 글>
- 북송(北宋)의 명 재상 범중엄이 말한 선우후락(先憂後樂)의 지혜와 맞닿아 있습니다.
- 모름지기 리더라면 “세상의 근심은 남보다 먼저 근심하고, 세상의 즐거움은 남보다 나중에 즐긴다.”는
선우후락의 지혜는 기본 중에 기본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HBIZ_STORY2 : 포기하고 싶은 충동과 맞서라>
○ 포기하고 싶은 충동과 맞서라
○ 야구 영화 ‘그들만의 리그’에서 톰 행크스를 연기한 지미 듀건은 이렇게 말했다.
○ “힘들 것이다. 힘들지 않으면 누구나 할 것이다. 어려움을 극복해야 비로소 위대해진다."
- 프랭크 런츠, ‘이기는 말’에서
<이어지는 글>
- 대부분의 승자들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그들은 모두 엄청난 장애물을 만났다. 둘째, 그들은 모두 실패를 여러 번 경험했다. 그리고 셋째, 아무리 상황이 나쁘게 돌아가더라도 그들은 포기하지 않았다. 그들에게 포기란 없었다.’
<HBIZ_STORY3 :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거는 기대에 맞춰 살아간다>
○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거는 기대에 맞춰 살아간다
○ 사람들은 대개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거는 기대에 맞춰 살아간다.
○ 당신이 기대하는 수준이 높으면 높은 데로 낮으면 낮은 데로 사람들은 거기에 맞춰 행동한다는 점이야말로 참으로 놀라운 일이다.
○ 사람들에게 될 수 있으면 많은 것을 기대하는 것은 충분히 일리 있는 선택이다.
- 라즐로 복, ‘구글의 아침은 자유가 시작된다.’에서
<이어지는 글>
- ‘어렵고 구체적인 목표(ex. 90점 이상 받으려고 노력한다)가 모호하고 기대치가 낮은 목표(ex. 최선을 다한다) 보다 동기부여 효과를 더 많이 발휘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 더 높은 성과를 이끌어 냅니다.
- (심리학자 에드윈 로크와 게리 레이섬, ‘목표 설정과 과업수행’에서)
<HBIZ_STORY4 : 귀한 나무일수록 험한 변두리에 심는다>
○ 귀한 나무일수록 험한 변두리에 심는다.
○ 그 나무를 돌보기 위해 한 번이라도 더 가보게 되고 풀도 자주 뽑아주면, 그곳이 좋은 장소로 변한다.
○ 사람도 그렇다.
○ 좋은 인재일수록 개척지에 배치해 어려운 일을 시키면 나중에 많은 성과를 거두는 법이다.
- 조상호, 나남출판사 회장
<이어지는 글>
- 진짜 사랑하는 인재, 나중에 크게 쓸 인재는 험한 곳에, 어려운 곳에 배치할 줄 아는 리더가 진정한 리더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사람이 미래의 참 리더로 성장하게 됩니다.
- 위대한 리더를 꿈꾸는 이에겐 현재의 영광과 안락, 편안함은 곧 무덤이 될 수 있습니다.
<HBIZ_STORY5 : 사람이, 아니 적합한 사람이 모든 것이다>
○ 사람이, 아니 적합한 사람이 모든 것이다
○ 대부분의 회사에서 사람들은 인재 선발에 2퍼센트의 시간을 들이는 반면, 실수를 관리하는 데 74퍼센트의 시간을 소비한다.
- 캐피탈원 회장, 리처드 페어뱅크
<이어지는 글>
- 경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한 가지를 고르라면 주저 없이 ‘함께 할 훌륭한 인재를 확보’하는 일이라 할 것입니다.
- 그만큼 중요한데도 훌륭한 인재 확보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지 않음으로 인해 비극이 시작됩니다.
- 친구를 사귀는 것과 같은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 사람이 모든 것입니다. 아니, 적합한 사람이 모든 것입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고통은 먼저, 이익은 나중에 즐겨라, 포기하고 싶은 충동과 맞서라,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거는 기대에 맞춰 살아간다, 귀한 나무일수록 험한 변두리에 심는다, 사람이, 아니 적합한 사람이 모든 것이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