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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내잡설/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믿음 표현이 성취욕을 자극한다, 진정한 승자는 패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도와주면 내가 먼저 행복해진다, 행복한 사람들은 관계와 경험을 중시한다, 공짜 점심이 직장에서의 행복을 가져다주지 않는다

by 뇌내잡설 2025. 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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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IZ_STORY1 : 믿음 표현이 성취욕을 자극한다>

믿음 표현이 성취욕을 자극한다

좋은 피드백이 좋은 학생을 만든다.

스탠퍼드, 예일, 컬럼비아 대학 심리학자들이 에세이 실력을 향상시키는 피드백에 대해 연구했다.

그 비법은 의외로 단순하다.

○ ‘당신에게 이런 조언을 남기는 이유는 기대치가 아주 높기 때문이다. 당신이라면 기대치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

믿음을 표현하는 것은 안정감을 주고 성취욕을 자극한다.

 

- 대니얼 코일

 

<이어지는 글>

- 캐나다 정신의학자 에릭 번은 “마치 부모처럼 상대방을 가르치려 하고 시시콜콜 통제하고 감시하는 부모형 방식은 오해를 가중 시키고 대립과 갈등을 심화시킨다”고 지적했습니다.

- 피드백은 성장 코칭과 육성, 성과 창출에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 질책이 아닌 높은 기대를 보여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옵니다.

 

 

 

<HBIZ_STORY2 : 진정한 승자는 패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진정한 승자는 패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러나 패배자들은 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실패란 성공 과정을 구성하는 일부다.

실패를 피해 가는 사람들은 결국 성공 또한 피해 가게 될 것이다.

 

-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이어지는 글>

- 인간은 원래 실수를 통해 배우도록 설계된 존재입니다.

- 우리는 넘어지면서 걸음마를 배웁니다.

- 넘어지지 않는다면 절대 걸을 수 없습니다.

- 자전거를 배울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 실수를 저지르고, 고치고, 다시 실수를 저지르고, 또 고치고 그러면서 점점 성공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 인생입니다.

 

 

 

<HBIZ_STORY3 :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도와주면 내가 먼저 행복해진다>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도와주면 내가 먼저 행복해진다

나는 이기적인 사람이다.

죽는 순간까지 나 자신의 행복을 최대로 만들기 위해 살고 싶다.

내가 가장 행복할 때는 나로 인해 다른 사람들이 행복할 때였다.

나의 노력으로 사람들이 웃는 모습을 보는 것이 정말 좋았다.

그것이 내가 로봇을 만든 이유다.

 

- 데니스 홍,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법’에서

 

<이어지는 글>

- 데니스 홍 교수는 인간이 행복해지는데 도움을 주고 싶어 로봇을 만들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 다른 사람들의 행복한 삶을 돕는 것을 내 인생의 목적으로 삼는다면 내가 먼저 행복해 질 수 있습니다.

- 다른 사람을 돕는 이타심의 혜택은 나에게 가장 먼저 돌아옵니다.

 

 

 

<HBIZ_STORY4 : 행복한 사람들은 관계와 경험을 중시한다>

○ 행복한 사람들은 관계와 경험을 중시한다

○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의 삶의 기술은 비교다.

○ 반면에 행복한 사람들의 삶의 기술은 관계다.

○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은 비교 프레임으로 세상을 보고, 행복한 사람들은 관계 프레임으로 세상을 본다.

○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소유를 통해 정체성 결핍을 은폐하지만 행복한 사람들은 경험을 통해 정체성을 구축한다.

 

- 최인철, ‘굿 라이프’에서

 

<이어지는 글>

- 최교수는 실험을 통해 행복한 사람들은 비록 자신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더라도 만나면 기분이 좋은,

즉 유대감을 경험할 수 있는 친구를 선호하지만, 행복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신보다 점수가 낮아서 우월감을 느낄 수 있는 친구들을 선호한다는 점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 유대감은 행복을, 우월감은 불행을 가져옵니다.

 

 

 

<HBIZ_STORY5 : 공짜 점심이 직장에서의 행복을 가져다주지 않는다>

공짜 점심이 직장에서의 행복을 가져다주지 않는다

직장에서 직원들의 행복은 맛있는 샐러드나 낮잠용 수면실이나 헬스 시설 등과 관련된 것이 아니다.

직장에서의 진정한, 그리고 지속 가능한 행복은 재능이 있는 사람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해나가고,

자신이 그토록 열심히 만든 제품을 고객들이 사랑한다는 사실을 아는 데서 나온다.

 

- 패티 맥코드, ‘파워풀’에서

 

<이어지는 글>

- 직원 행복을 위해 근무조건 개선에 매달리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 외형적 조건보다는

1)하는 일의 의미와 가치,

2)스스로 참여하고 결정할 수 있는 기회,

3)새로운 경험과 학습을 통해 매일 매일 성장하기,

4)성과에 대한 인정과 보상,

5)서로에게 배우고 자극을 줄 수 있는 뛰어난 동료들이 함께 할 때

- 직원들은 몰입으로 보답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믿음 표현이 성취욕을 자극한다, 진정한 승자는 패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도와주면 내가 먼저 행복해진다, 행복한 사람들은 관계와 경험을 중시한다, 공짜 점심이 직장에서의 행복을 가져다주지 않는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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