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내잡설/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사건이 아닌 해석이 행복을 결정한다, 말 한마디가 주는 기쁨과 슬픔, 사람들의 마음에도 메아리가 있나 봐요, 큰 그릇은 큰 손해를 즐겨볼 줄 아는 사람이다, 나이테가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것

by 뇌내잡설 2024. 9. 22.
반응형

<HBIZ_STORY1 : 사건이 아닌 해석이 행복을 결정한다>

사건이 아닌 해석이 행복을 결정한다

행복한 사람들은 태도에서 차이를 보인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늘 행복한 사람은 천성과 노력을 통해 긍정적인 사고 전략을 개발했을 가능성이 높다.

쾌활한 사람들은 긍정적인 것을 찾으며(주의), 중립적인 사건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어려움 속에서 성장의 기회를 발견하고(해석), 가치있는 기억을 더 많이 한다. (기억)

 

- 모나리자 미소의 법칙, 에드 디너

 

<이어지는 글>

- 사람들은 자신에게 일어난 일 때문에 행복하거나 불행하다고 생각합니다.

- 그러나 행복한 사람이나 불행한 사람이나 그들이 체험하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사건의 양은 대동소이합니다.

 

- 행복한 사람들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석하고 좋은 것을 주로 기억합니다.

- 어려운 가운데서 유머로 대처하고 문제보다는 기회에 초점을 맞춥니다.

- 사건과 상황은 바꾸기 힘들지만 생각과 태도는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 행복은 내가 만드는 것입니다.

 

 

 

<HBIZ_STORY2 : 말 한마디가 주는 기쁨과 슬픔>

○ 말 한마디가 주는 기쁨과 슬픔

○ 웃음은 위로 올라가 증발되는 성질을 가졌지만 슬픔은 밑으로 가라앉아 앙금으로 남는다.

○ 이처럼 슬픔은 기쁨보다 오래가는 성질을 가졌는데 사람들은 그것을 상처라고 부른다.

 

- 공지영

 

<이어지는 글>

- 모든 인간관계가 아픔과 기쁨의 근원입니다.

- 신영복 선생님은 생각은 가슴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하는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 집나간 아들을 생각하면 어머니의 머리가 아니라 가슴이 아프다는 말씀과 함께...

 

- 무심코 던진 말 한마디가 마음에 깊은 상처를 남기기도 합니다.

- 반대로, 친절한 말은 짧고 쉽게 할 수 있는 것이지만 그 메아리는 끝없이 울려 퍼집니다. (마더 테레사)

 

 

 

<HBIZ_STORY3 : 사람들의 마음에도 메아리가 있나 봐요>

사람들의 마음에도 메아리가 있나 봐요

○ “산에는 메아리가 있어요. '야호'라고 외치면 '야호'라고 대답해요. 사람들의 마음에도 메아리가 있나 봐요. 누군가를 향해서 '사랑해'라고 말하면 '사랑해'라고 대답하고, '네가 싫어'라고 말하면 '네가 싫어'라고 대답해요”

 

이규경님의 ‘짧은 동화 긴 생각'에서 인용했습니다.

 

<이어지는 글>

-

 

 

 

<HBIZ_STORY4 : 큰 그릇은 큰 손해를 즐겨볼 줄 아는 사람이다>

큰 그릇은 큰 손해를 즐겨볼 줄 아는 사람이다

그 사람은 그릇이 크다는 말들을 한다.

큰 그릇은 손해를 크게 볼 줄 안다.

손해를 받아들일 줄 안다.

손해를 받아들일 줄 알면 다른 사람에게 감사와 신뢰를 받고 존경 받는다.

결국 그릇이 큰 사람은 이익을 보는 사람, 성공하는 사람이다.

 

- 소메야 가즈미, ‘당당하고 귀신같은 부하가 살아 남는다’에서

 

<이어지는 글>

- 왜 옛사람들은 사람을 그릇에 비유했을까 생각해 봅니다.

- 아마도 그릇의 용도, 즉 담는 것에 사람됨이 비견되기 때문이지 않을까 합니다.

- ‘모든 것을 담을 수 있는 인격, 인품의 크기가 곧 사람됨이다’라는 의미라 생각합니다.

- 무릇 큰 사람이 되려면, 다양성을 인정하고, 나와 다른 것을 포용하고, 손해를 즐겨 볼 수 있어야 한다는 가르침이겠죠.

 

 

 

<HBIZ_STORY5 : 나이테가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것>

나이테가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것

나무의 나이테가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은 나무는 겨울에도 자란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겨울에 자란 부분일수록 여름에 자란 부분보다 더 단단하다는 사실입니다.

 

- 신영복, ‘처음처럼’에서

 

<이어지는 글>

- '좋은 쇠는 뜨거운 화로에서 백번 단련된 다음에 나오는 법이며 (精金百鍊出紅爐)

- 매화는 추운 고통을 겪은 다음에 맑은 향기를 발하는 법이다. (梅經寒苦發淸香)'

- 역경에 나오는 글입니다.

 

- 신영복 선생님은 감옥이 인간에 대한 이해, 사회와 역사에 대한 깨달음을 안겨 준 ‘나의 대학 시절’이었다고 회고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사건이 아닌 해석이 행복을 결정한다, 말 한마디가 주는 기쁨과 슬픔, 사람들의 마음에도 메아리가 있나 봐요, 큰 그릇은 큰 손해를 즐겨볼 줄 아는 사람이다, 나이테가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것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