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내잡설/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사장님 그건 틀렸습니다."라고 편하게 말할 수 있는 회사,제 때 포기할 줄 아는 것도 능력이다, 실패가 확실해 보여도 ‘도전해보라’고 말해야 한다, 자신감이 낮은 사람이 진정한 대가가 된다, 하루에 한 개씩은 나를 불편하게 하는 일에 도전하라

by 뇌내잡설 2025. 3. 29.
반응형

<HBIZ_STORY1 : "사장님 그건 틀렸습니다."라고 편하게 말할 수 있는 회사>

"사장님 그건 틀렸습니다."라고 편하게 말할 수 있는 회사

사장이 지시한 것을 현장의 직원들이 곧이곧대로 실행하는 회사는 틀림없이 망한다.

직원들이 "사장님 그건 틀렸습니다."라고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회사가 되어야 한다.

안 그러면 회사가 어느 새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간다.

 

- 야나이 다다시, 유니클로 회장

 

<이어지는 글>

- 사장 지시대로만 따라야 성공하는 시대는 분명 지났습니다.

- 현장 직원들이 스스로 판단해서 결정하고, 주도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사장이 틀렸다고 생각되면 누구라도 심리적 불안 없이 편하게 틀렸다고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신입사원 의견이라도 타당하다면 사장 의견을 제치고 채택될 수 있어야 합니다.

- 그런 회사들이 미래의 주인이 됩니다.

 

 

 

<HBIZ_STORY2 : 제 때 포기할 줄 아는 것도 능력이다>

제 때 포기할 줄 아는 것도 능력이다

기업가는 결코 포기해서는 안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한마디로 사기꾼이다.

기업가는 때로 포기할 줄 알아야 한다.

때로는 포기할 때를 알고 다른 것을 추구해야할 때를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포기는 중단을 의미하지 않는다.

기업가는 결코 중단해서는 안된다.

 

- 필 나이트 나이키 창업 회장, ‘슈독’에서

 

<이어지는 글>

- 한번 의사 결정한 사항은 장벽에 부딪치더라도 끈기 있게 추진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 수많은 사람들이 반대하더라도, 독단적이라는 말을 들어가면서도 포기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분명 있습니다.

- 그러나 자존심 때문에 그 의사 결정의 유효성이 이미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추진하는 것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 리더라면 매몰 원가(sunk cost)라는 개념을 늘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

 

 

 

<HBIZ_STORY3 : 실패가 확실해 보여도 ‘도전해보라’고 말해야 한다>

실패가 확실해 보여도 ‘도전해보라’고 말해야 한다

직원들에게 “배터박스(타석)에 서세요. 도전해도 좋습니다.”라고 먼저 말해야 한다.

그렇게 직원들이 도전해서 배트를 휘두르면 “왜 그런 볼에 휘둘렀어?”라고 말하고 싶더라도 참고,

“나이스 스윙”이라고 말해 주어야 한다.

직원들이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야말로, 사장이 할 일이다.

 

- 도요타 아키오, 도요타 자동차 사장

 

<이어지는 글>

- 아라카와 쇼시는 “성공이 눈에 보이는 일에 매달리는 것은 도전이라 부르지 않는다.

- 실패할 가능성이 있는 일일 때 도전이라 부른다.”고 했습니다.

- 해리 트루먼 대통령은 “위대한 리더는 하기 싫은 일을 하게 만들고, 나아가 그것을 좋아하게 만드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다”고 말했습니다.

-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도 걱정하지 말고 맘껏 도전해 보라고 판을 깔아 주는 리더의 모습이 필요한 때입니다.

 

 

 

<HBIZ_STORY4 : 자신감이 낮은 사람이 진정한 대가가 된다>

○ 자신감이 낮은 사람이 진정한 대가가 된다

○ 중요한 것을 얻으려 한다면 자기만족은 끔찍한 함정이다.

○ 이 회사에서 우리는 한번도 성공에 만족한 적이 없었고, 처음 발을 내딛는 순간부터 전 세계에 매장이 있는 지금까지도 변함이 없다.

○ 눈 먼 긍정주의는 실수다.

○ 반드시 항상 더 나은 것을 원하고, 절대적으로 자신을 비판하는 능력을 잃어서는 안된다.

 

- 아만시오 오르테가, 자라 창업회장

 

<이어지는 글>

- 자신을 의심하는 것은 고통스럽습니다.

- 남의 찬사에 내 몸을 맡기는 것은 행복합니다.

- 그러나 그것은 악마의 속삭임입니다.

- “이 정도면 충분하다. 너는 이룰 만큼 이뤘어. 이제부터는 즐기면서 살아.”라는 속삭임에 넘어가서 노력을 멈추게 됩니다.

- 샤모로 프레뮤직 교수는 “정말로 성공하고 싶다면 완벽주의적 자기 비판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게 좋다.”고 지적합니다.

- 통념과는 달리 자신감이 낮은 사람이 진정한 대가가 됩니다.

 

 

 

<HBIZ_STORY5 : 하루에 한 개씩은 나를 불편하게 하는 일에 도전하라>

하루에 한 개씩은 나를 불편하게 하는 일에 도전하라

내가 지금 도전하고 싶은, 나를 불편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매일 매일 나를 불편하게 하는 것에 도전할 수 있다면 놀라운 인생을 살게 될 것이다.

불편한 일을 계속 피하고 있으면 그건 정말 불편한 채로만 남아있을 것이다.

편안함을 의도적으로 깨는 행동을 지속해야만 현실이 바뀐다.

나는 최소한 하루에 한 개씩은 나를 불편하게 만드는 일에 도전했다.

 

- 크리스 브로건, 휴먼비지니스 웍스 CEO

 

<이어지는 글>

-불편함을 감수하라. 불편한 데 익숙해져야 한다.

- 불편함은 꿈을 이루며 살아가기 위해 치러야할 작은 비용이다.’ (피터 맥 윌리엄스)

- 편안함은 죽음을 불러오지만, 불편함은 살아남을 수 있는 긴장감을 가져다줍니다.

- 우리는 편안함이 불편함과 만나는 외곽에서 성장을 맛보게 됩니다.

- 성장을 위해서는 불편을 기꺼이 감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사장님 그건 틀렸습니다."라고 편하게 말할 수 있는 회사,제 때 포기할 줄 아는 것도 능력이다, 실패가 확실해 보여도 ‘도전해보라’고 말해야 한다, 자신감이 낮은 사람이 진정한 대가가 된다, 하루에 한 개씩은 나를 불편하게 하는 일에 도전하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뇌내잡설 >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남을 도와주는 사람에겐 불안이 없습니다., 항상 배고픔을 유지하라, 다시 말하고 또 말하라, 땀의 노예가 되면 돈이 알아서 나의 노예가 된다, 위험을 회피하는 것이 가장 큰 위험이다, 리더의 말보다는 행동을 본다, 배를 만들려면 바다를 보여 주어라  (0) 2025.03.30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스스로 선택하게 하면 어려움도 즐거움으로 인식한다, 모른다는 사실을 부끄러워하지 말라, 창조적이면서도 성공한 사람이 되고 싶다면, 상대가 행복해지면 나도 행복해진다., 성공과 실패의 객관적 기준은 있다.  (0) 2025.03.29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가난과 역경은 신이 준 선물이었다, 입만 열면 혁신을 말하라, 세상이 오른 쪽으로 갈 때, 우리는 왼쪽으로 간다, 지금, 여기, 나 자신!, 먼저 믿어주면 내가 더 행복해진다  (0) 2025.03.29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매일 매일을 마치 하나의 일생처럼 살아라, 문제가 있는 곳에 기회가 있다, 운명은 자신의 손에 있다, 무엇이 오늘의 실리콘밸리를 만들었나, 지금 배우고 있지 않다면 이미 죽어가고 있는 것이다  (0) 2025.03.28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생각하는 대로 이뤄진다, 가장 안전한 길이 가장 위험한 길이다, 인생이란 장애물 경기다, 기꺼이 바보처럼 보이려는 의지가 탁월한 아이디어를 만든다, 주어진 행복에 만족하는 것은 위험하다  (0) 2025.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