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아는 자가 아닌 배우는 자가 되어라.>
○ 아는 자가 아닌 배우는 자가 되어라.
○ 삶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때에만 발전한다.
○ 삶은 신선해야 한다. 결코 아는 자가 되지 말고 언제까지나 배우는 자가 되어라.
○ 마음의 문을 닫지 말고 항상 열어두도록 하여라.
- 라즈니쉬
<이어지는 글>
- 크리슈나무르티는 ‘아는 것은 무지하다는 것이다. 알지 못하는 것이 지혜의 시작이다.’라고 말했습니다.
- 어윈 홀은 ‘열린 마음은 자기 발견과 성장의 시작이다. 우리가 모든 것을 다 알고 있을 수 없다는 걸
인정하기 전까지는 새로운 어떤 것도 배울 수 없다.’라고,
- 순류 스즈키는 ‘초심자의 마음에는 가능성이 많지만, 전문가의 마음에는 거의 없다.’라고 지적(知的)겸손이 성장의 바탕이 됨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HBIZ_STORY2 : 세상을 잘 살아가는 방법>
○ 세상을 잘 살아가는 방법
○ 얼마나 깊이 있게 살 것인가는 어린 아이들을 예뻐하고, 나이 든 사람에게 연민을 느끼며 힘겹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동정하고 강자와 약자 모두를 용인하는 데 달려있다.
○ 누구나 살아가는 동안 그런 시기들을 겪기 때문이다.
- 조지 워싱턴 카버 (교육학자)
<이어지는 글>
- 행복은 돈 보다는 사람과의 관계에 달려있습니다.
- 가족, 친인척뿐만 아니라 주위의 여러 사람들과 함께 따뜻한 정을 나눌 수 있는 행복한 설 연휴 되시기 바랍니다.
<HBIZ_STORY3 :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진다.>
○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진다.
○ 내 가슴 속에서 두 가지 본성이 싸우고 있네.
○ 하나는 사악하고, 하나는 신성하네.
○ 하나는 사랑하고 하나는 증오하니, 내가 먹이를 주는 쪽이 이길 것이네.
- 존 맥스웰, ‘어떻게 배울 것인가’에서
<이어지는 글>
- 사랑과 증오, 선과 악 뿐만 아니라 우리 마음 속에는 긍정과 부정, 희망과 냉소, 부지런함과 게으름이
끊임없이 싸우고 있습니다.
- 그러기에 우리 모두는 인간인 것입니다.
- 다행히 우리가 먹이를 계속 주는 쪽이 이기게 되어있습니다.
- 그래서 우리는 사랑, 선, 긍정, 희망, 근면으로 가득한 세상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HBIZ_STORY4 : 가파른 경사지를 오르며 생각한다.>
○ 가파른 경사지를 오르며 생각한다.
○ 내가 올라가야 했던 모든 산과 내 발에 멍이 들게 했던 모든 바위와 내가 흘려야 했던 모든 피와 땀과 때와 앞이 안보이는 폭풍들과 살이 타는 것 같은 더위에 대해 내 마음은 감사에 찬 노래를 부르나니 이들이 날 강하게 만들어 주었으니까.
- 제임스 케이시의 시, ‘가파른 경사지를 오르다’
<이어지는 글>
- 역경을 성공으로 가는 디딤돌로 대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묘비로 대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존 맥스웰, ‘어떻게 배울 것인가’에서 인용)
- 실패를 배우고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로 본다면 그렇게 될 것입니다. 실패를 심적인 타격으로 여기면 그 또한 그렇게 될 것입니다. (스포츠 심리학자 짐 로허)
- 선택은 우리 몫입니다.
<HBIZ_STORY5 : ‘내가 틀렸어’라고 말할 줄 아는 지혜>
○ ‘내가 틀렸어’라고 말할 줄 아는 지혜
○ 선한 사람들이 선한 이유는 실패를 통해 지혜로워졌기 때문이다.
○ 알다시피 성공해서는 지혜로워지기가 여간 힘들지 않다.
- 윌리엄 사로이언(작가)
<이어지는 글>
- 세상에서 가장 말하기 힘든 두 단어는 바로 ‘내가 틀렸어’라는 말이라고 합니다.
- 자신의 잘못을 솔직히 공유하면 상대방은 진솔함을 느껴 그 사람과 심리적으로 가까워지고, 화자(話者) 역시 공개 과정에서 마음의 정화가 일어나는 것을 ‘공개의 효과(effect of disclosure)’라 합니다.
- ‘내가 틀렸어’라고 말하는 것은 용기가 아닌 지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아는 자가 아닌 배우는 자가 되어라., 세상을 잘 살아가는 방법,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진다., 가파른 경사지를 오르며 생각한다., ‘내가 틀렸어’라고 말할 줄 아는 지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