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내잡설/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일단 작은 일부터 시작하자., 열정이 있는 사람의 말은 설득력이 크다., 뒤에서 양떼를 인도하는 목자 같은 리더, 신뢰의 속도만큼 빠른 것은 없다., 만족이 곧 불행이다.

by 뇌내잡설 2024. 11. 14.
반응형

<HBIZ_STORY1 : 일단 작은 일부터 시작하자.>

○ 일단 작은 일부터 시작하자.

○ 글을 쓰기로 작정하고 책상에 앉았지만 머릿속에 방벽이 쳐진 것처럼 도저히 글을 쓸 수 없는 상황을 작가의 장벽(Writer’s Block)이라 한다.

○ 쓸 수 없기 때문이 아니라 감동적인 글을 쓸 수 없을 것 같은 두려움 때문에 생긴다.

○ 이를 제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단 한 문장을 쓰는 것이다.

 

- 이민규 교수, ‘동아비즈니스리뷰’에서

 

<이어지는 글>

- 이 교수는 주장합니다. “할 일을 미루면서 의욕이 나지 않기 때문이라 말하는 사람이 많지만

이는 심리학적으로 틀린 설명이다. 의욕이 없어 시작을 못하는 게 아니라 시작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의욕이 생기지 않는 것이다.”

- 하기 싫은 일도 일단 시작하면 그것이 흥분을 유발해 그 일을 계속하게 만드는 현상을 에밀 크레필린 박사는 작동흥분이론(Work Excitement Theory)이라 명명했습니다.

 

 

 

<HBIZ_STORY2 : 열정이 있는 사람의 말은 설득력이 크다.>

○ 열정이 있는 사람의 말은 설득력이 크다.

○ 열정은 언제나 설득력을 발휘하는 웅변가이다.

○ 말하자면 열정은 자연스런 기술이며, 열정의 법칙은 오류를 모른다.

○ 더 없이 단순하지만 열정이 있는 사람의 설득력이 언변은 아주 유창한데도 열정이 없는 사람의 설득력보다 훨씬 더 강하다.

 

- 프랑수아 드 라로슈푸코, ‘철학자의 스크랩북’에서

 

<이어지는 글>

- 열정, 신뢰, 헌신,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은 따로 설득을 위한 노력을 경주할 필요가 없습니다.

- 그 자체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 말로 설득하는 사람은 하수, 행동으로 설득하는 사람은 고수입니다.

 

 

 

<HBIZ_STORY3 : 뒤에서 양떼를 인도하는 목자 같은 리더>

○ 뒤에서 양떼를 인도하는 목자 같은 리더

○ 리더는 양떼를 뒤에서 인도하는 목자처럼 조직원들을 이끌어야 한다.

- 그러나 조직원들이 이끌려 간다는 느낌 없이 리더를 따르도록 해야 한다.

 

- 넬슨 만델라

 

<이어지는 글>

- 멋진 표현입니다. 리더십의 핵심 개념이 다 들어있습니다.

- 유사한 의미를 지닌 노자의 글을 다시 보내드립니다.

- “훌륭한 지도자는 아랫 사람들이 큰 일을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자기가 임무를 완성 했을 때,

- 백성들 입에서 “마침내 우리가 이 일을 해냈다”고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하는 사람이다.

 

 

 

<HBIZ_STORY4 : 신뢰의 속도만큼 빠른 것은 없다.>

○ 신뢰의 속도만큼 빠른 것은 없다.

○ 신뢰의 관계만큼 만족스러운 것은 없다.

○ 신뢰를 보내는 것만큼 사람들을 고무시키는 것은 없다.

○ 신뢰의 경제학만큼 높은 수익을 가져다주는 것은 없다.

○ 신뢰의 평판만큼 영향력이 큰 것은 없다.

 

- 스티븐 M. R. 코비, ‘신뢰의 속도’에서

 

<이어지는 글>

- 신뢰는 모든 것을 바꿀 수 있습니다.

- 신뢰 수준이 내려가면 속도도 내려가고 비용은 올라갑니다.

- 신뢰 수준이 올라가면 속도도 올라가고 비용은 내려갑니다.

- 신뢰를 강화하는 데는 신뢰를 쌓는 기술과 더불어 10년 이라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 무너지는 것은 한 순간입니다. 그만큼 무서운 것이 신뢰입니다.

 

 

 

<HBIZ_STORY5 : 만족이 곧 불행이다.>

○ 만족이 곧 불행이다.

○ 자신이 현재 살고 있는 삶에, 자신이 현재 생각하고 있는 사고에 그리고 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행동에 절대적으로 만족하는 순간들은 누구에게나 불행이다.

○ 그때엔 더 큰 것을 이루고자 하는 욕망이 영혼의 문을 두드리지 않기 때문이다.

 

- 필립스 브룩스, ‘철학자의 스크랩북’에서

 

<이어지는 글>

- 만족은 곧 멈춤이요, 멈춤은 곧 쇠락입니다.

- 만족한 꽃은 이제 막 꽃잎을 떨어뜨리려 하는 꽃입니다.

- 가장 위험한 것은 성취하지 못한 것, 불안한 마음이 아니라 성취와 안정과 만족입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일단 작은 일부터 시작하자., 열정이 있는 사람의 말은 설득력이 크다., 뒤에서 양떼를 인도하는 목자 같은 리더, 신뢰의 속도만큼 빠른 것은 없다., 만족이 곧 불행이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뇌내잡설 >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닥치고 연습이 오늘의 나를 만들었다., 장점을 살려 주는 것이 중요하다., 헤매더라도 하는 게 낫다., 꾸준하게 반복하는 데에서 창조성이 나온다.,긍정적인 사람이란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는 사람  (0) 2024.11.15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오늘 내 시간의 일부는 반드시 미래를 위해 쓰자., 사랑한다면 결핍을 선물하라., 미리 한계를 긋지 마라., 영감을 기다리지 마라, 행동이 영감을 가져온다., 남이 아닌 자신의 과거와 경쟁하라.  (0) 2024.11.15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강한 사람에게 운명은 스스로 길을 내어 준다., 어려움에 처한 후에야 감사할 일이 많음을 안다., 인생은 선택과 집중의 싸움이다., 희망은 간절한 의지를 만나야 비로소 꽃이 핀다., 평소에 사용하는 말이 나의 미래를 만든다.  (1) 2024.11.14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헛된 생각은 청춘의 상징이다., 비판은 쉼 없이 들을수록 좋다., 사소한 일에 최선을 다하면 큰 일은 저절로 이뤄진다., 고수들은 호기심이 강하다., 가장 위험한 것은 안정을 희구하는 욕망이다.  (2) 2024.11.14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더 좋은 것을 원한다면 갖고 있는 것을 버려라., 희망을 갖는 건 실망이라는 위험을 감수하는 일이다., 위대함도 초라함도 내 생각이 만드는 것이다., 옥도 쪼지 않으면 그릇이 될 수 없다., 화(禍)와 복(福)은 동전의 양면으로 끝없이 반복된다.  (1) 2024.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