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장애물과 도전이 우리를 성공으로 이끈다>
○ 장애물과 도전이 우리를 성공으로 이끈다
○ 장애물과 도전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성공은 멀어집니다.
○ 반대로 장애물과 도전이 우리를 성공으로 이끕니다.
○ 다시 한번 반복해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우리는 장애물과 도전 때문에 성공하게 됩니다.
- 리처드 폴 에반스
<이어지는 글>
- "장애물을 만나면 이렇게 생각하라. 내가 너무 일찍 포기하는 것이 아닌가? 실패한 사람들이 현명하게 포기할 때 성공한 사람들은 미련하게 참습니다."
- 마크 피셔의 조언입니다.
- 인간은 장애물을 만날 때, 그리고 도전할 때마다 강해 집니다.
<HBIZ_STORY2 : 신뢰방정식의 4가지 구성요소>
○ 신뢰방정식의 4가지 구성요소
○ 신뢰(Trust)는 전문성과 정직함에서 오는 믿음(Credibility)과 약속과 이행이 연결된 경험의 반복, 즉 일관성에 의한 예측가능성(Reliability), 그리고 감정적인 믿음, 즉 친밀감(Intimacy)을 합한 값을 자기중심성, 즉 이기적 성향(self-interest)으로 나눈 값으로 산출된다.
○ T = (C+R+I)/S 가 바로 신뢰 방정식이다.
- 데이비드 마이스터, ‘신뢰의 기술’에서
<이어지는 글>
- 신뢰는 리더십과 매우 높은 정(+)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 다시 풀어보면 신뢰는 능력과 정직성을 바탕으로 오랫동안 일관성 있게 이타적으로, 그리고 친밀하게 상대를 대할 때 비로소 싹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신뢰를 구축하려는 사람들이 가장 자주 실패하는 영역이 친밀감과 낮은 자기중심성이라는 점도 눈 여겨 볼 만합니다.
<HBIZ_STORY3 : 배우는 자의 3가지 병통>
○ 배우는 자의 3가지 병통
○ “배우는 사람에게 큰 병통 세 가지가 있지.
○ 첫째, 기억이 빠른 점이다. 척척 외우는 사람은 아무래도 공부를 건성건성 하는 폐단이 있단다.
○ 둘째, 글짓기가 날랜 점이다. 날래게 글을 지으면 아무래도 글이 가벼워지는 폐단이 있단다.
○ 셋째, 이해가 빠른 점이다. 이해가 빨라 의문을 제기하지 않고 쏙쏙 받아들이면 아무래도 앎이 거칠게 되는 폐단이 있단다.
○ 넌 그것이 없지 않느냐?”
- 다산 정약용 선생 (‘풀어쓰는 다산 이야기’에서 재인용)
<이어지는 글>
- 다산 선생께서 귀양지에서 열다섯 시골 소년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 “네가 스스로 둔하다고 하는데, 둔한데도 열심히 천착(穿鑿)하면 어떻게 될까? 계속 열심히 뚫어 구멍을 내면 큰 구멍이 뻥 뚫리고, 꽉 막혔던 것이 한번 뚫리게 되면 그 흐름이 왕성해지고, 거친데도 꾸준히 연마하면 그 빛이 윤택하게 된 단다.”
- 학문의 왕도는 뜻을 세우고, 끝까지 노력을 경주하는데 있다는 가르침을 주는 훌륭한 말씀입니다.
<HBIZ_STORY4 : 면역력을 높이는 감사의 힘>
○ 면역력을 높이는 감사의 힘
○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라는 인사를 하루에 두 번 이상 소리 내어 말해보자.
○ 이 인사는 청각을 통해서 뇌에 들어가고 대뇌 피질에서 이해한 말은 대뇌 변역계에 기억되어 마지막으로 자율신경계의 중추인 시상하부에 도달해 마음의 안정을 가져올 수 있다.
- 아보도우루 ‘면역처방 101’중에서
<이어지는 글>
- 미국에서 가장 돈 되는 말은 I am sorry(미안합니다)라는 조사결과가 발표된 적이 있습니다.
- 여론조사 전문기관 조그비 인터내셔널이 7천 59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연봉 10만 달러 이상 고소득자가 연간 2만5천 달러 이하 빈곤층보다 2배 정도 사과를 많이 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 몸에 좋은 것을 섭취하고, 몸에 좋은 운동을 하듯이 몸에 좋은 말을 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한 노력도 필요합니다.
<HBIZ_STORY5 : 성공의 계정과 실패의 계정>
○ 성공의 계정과 실패의 계정
○ 우리 삶에는 두 가지 계정이 존재한다.
○ 하나는「성공의 계정」이고, 다른 하나는「실패의 계정」이다.
○ 시도했다가 이루어낸 것은 당연히 성공의 계정으로 카운트해야 한다.
○ 하지만, 시도했다가 이루지 못한 것.
○ 과연 그것을「실패의 계정」으로 카운트 하는 것이 옳은 걸까?
○ 시도했다가 이루지 못한 것은 실패의 계정이 아니라 「도전의 계정」으로 카운트 해야 한다.
○ 실패의 계정에는 해 볼만 했던 것인데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았던 '가능성의 잔해들'로 이미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 리더는 끊임없이 시도하고 도전한다.
○ 그럼으로써「도전의 계정」을「성공의 계정」으로 탈바꿈시켜 간다.
○ 좌절을 딛고 일어선 테니스 여제, 나브라틸로바는 "시도되지 않은 것까지 포함해서 실패다"라고 말했다.
○ 정진홍 중앙일보 논설위원의 글입니다.
<이어지는 글>
-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장애물과 도전이 우리를 성공으로 이끈다, 신뢰방정식의 4가지 구성요소, 배우는 자의 3가지 병통, 면역력을 높이는 감사의 힘, 성공의 계정과 실패의 계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