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내잡설/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장애물은 뜻밖의 횡재를 안겨 주는 기회다., 자신의 공보다 남의 공을 먼저 찾아라., 시련을 겪지 않은 사람은 아직 어린아이 상태다., 세상을 바꾸는 단 한 가지 방법, 장애물을 보는 사람, 목표를 보는 사람

by 뇌내잡설 2024. 11. 19.
반응형

<HBIZ_STORY1 : 장애물은 뜻밖의 횡재를 안겨 주는 기회다.>

○ 장애물은 뜻밖의 횡재를 안겨 주는 기회다.

○ 사람들은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방식으로 ‘아니오!’ 라고 말할 것이다.

100개의 문을 두드렸는데 모두가 ‘아니오!’ 라고 말한다 해도 101번째 문 앞에 섰을 때는 첫 번째 문을 두드렸을 때와 똑같이 열정적이어야 한다.

○ 기회는 101번째 문에서 찾아올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 제프리 폭스, ‘CEO가 말하는 것’에서

 

<이어지는 글>

- 꿈을 실현하려면 실패와 거절을 감수하고 계속 전진해야 합니다.

-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은 그 과정에 반드시 고통이 함께함을 의미합니다.

- 통증 없이 근육을 키울 수는 없는 일입니다.

- 고통 없이는 아무것도 얻지 못합니다.

- 모험이 없으면 보상도 없습니다.

 

 

 

<HBIZ_STORY2 : 자신의 공보다 남의 공을 먼저 찾아라.>

○ 자신의 공보다 남의 공을 먼저 찾아라.

○ 사람들은 나쁜 의도가 아닐 때도 자기 공로를 지나치게 높게 평가하고 다른 사람의 공로를 낮추어 보는 경향이 있다.

○ 이러한 책임 편향(responsibility bias)은 공동 작업을 실패로 몰아가는 주된 요인이다.

 

- 링크드인 창업자, 리드 호프먼

 

<이어지는 글>

- 책임편향은 관계에서 자신이 상대에게 공헌한 정도를 부풀리는 것을 말합니다.

- 우리는 정보 불일치 때문에 남들의 공헌 보다 자신의 공헌을 더 많이 알고 있습니다.

- 그러나 서로가 자신의 공을 내세울 경우 협력은 깨지게 되어있습니다.

- 자신의 공은 낮춰 보고, 타인의 기여도는 높게 보려는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HBIZ_STORY3 : 시련을 겪지 않은 사람은 아직 어린아이 상태다.>

○ 시련을 겪지 않은 사람은 아직 어린아이 상태다.

○ 모든 시련이 자취를 감춰 버린다면 인생은 참으로 을씨년스럽기 짝이 없을 것이다.

○ 누구든 시련을 겪지 않고는 참다운 인간이 되지 못한다.

○ 시련이야말로 자신의 존재를 스스로 깨닫게 하고

○ 스스로를 규정하는 까닭에 대체로 사람의 운명은 그때에 결정된다.

○ 시련을 겪기 전에는 누구나 어린아이의 상태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 톨스토이

 

<이어지는 글>

- 고뇌에 관한 톨스토이의 또 다른 이야기입니다.

- “고뇌의 기쁨을 알지 못하는 자는 아직도 참된 예지, 즉 참된 인생을 시작할 수 없는 사람이다.

- 고뇌는 정신이 발달해 나가는 상태이다. 고뇌 없이는 성장도 불가능하고 인생의 향상도 불가능하다.

- 인간은 고뇌를 겪으면서 영원으로 가는 것이다.”

 

 

 

<HBIZ_STORY4 : 세상을 바꾸는 단 한 가지 방법>

○ 세상을 바꾸는 단 한 가지 방법

○ “설령 고약한 이웃이 있더라도 그저 너는 더 좋은 이웃이 되려고 노력해야 하는 거야.

○ 착한 아들을 원한다면 먼저 좋은 아빠가 되는 거고, 좋은 아빠를 원한다면 먼저 좋은 아들이 되어야겠지.

○ 남편이나 아내, 상사 부하직원의 경우도 마찬가지야.

○ 간단히 말해서 세상을 바꾸는 단 한 가지 방법은 바로 자신을 바꾸는 거야.

 

- ‘어린왕자, 두 번째 이야기’에서

 

<이어지는 글>

- 갈등 관계에 처할 경우 대부분 상대가 변화해야 문제가 풀린다고 생각해 상대를 변화시키려는 노력을 다하게 됩니다.

- 그러나 그건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로 어려운 일입니다.

- 오히려 쉬운 것은 내가 변화하는 것입니다.

- 내가 먼저 변화하면 의외로 쉽게 갈등도 해결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상대도 바뀌는 기적을 경험하게 됩니다.

 

 

 

<HBIZ_STORY5 : 장애물을 보는 사람, 목표를 보는 사람>

○ 장애물을 보는 사람, 목표를 보는 사람

○ 장애물을 보는 사람은 많지만 목표를 보는 사람은 적다.

○ 역사는 후자의 공로를 후세에 남기지만 전자에게 돌아가는 보상은 세인의 망각이다.

 

- 알프레드 아르망 몽타페르 (Alfred Armond Montapert)

 

<이어지는 글>

- 실제로 모든 올림픽 선수들, 모든 위대한 지도자들, 끔찍한 사고나 죽음의 질병에서 살아남은 많은 생존자들은 거의 전부가 희망적이고 낙관적인 태도를 지닌 사람들입니다.

- 그들은 자신들의 삶의 목표를 생각하고 거기에 집중합니다.

- 그들은 승리를 생각합니다.

- 장애물이 있으면 그것을 뛰어 넘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합니다.

- (‘바보들은 항상 결심만 한다’에서 인용)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장애물은 뜻밖의 횡재를 안겨 주는 기회다., 자신의 공보다 남의 공을 먼저 찾아라., 시련을 겪지 않은 사람은 아직 어린아이 상태다., 세상을 바꾸는 단 한 가지 방법, 장애물을 보는 사람, 목표를 보는 사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뇌내잡설 >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기대의 법칙, 우리가 믿는 것은 곧 사실이 된다., 물이 부족해야 꽃이 핀다., 젊음과 늙음을 구별하는 법, 나를 비방할 때 기뻐하고 칭찬할 때 슬퍼하라., 질문하는 성격이 나를 성공으로 이끌었다.  (1) 2024.11.20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0.1초만 축하하고 넘어간다., 똑똑한 인간을 속이는 법, 어려움을 주신 신께 감사해야 한단다., 가득 찬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 기존 규칙에 대한 반발에서 창조가 시작된다.  (1) 2024.11.19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황금과 사랑보다 인간에게 더 필요한 것은 칭찬과 격려다., 흥하는 군주는 남이 말해주지 않을까 걱정한다., 사람은 무엇으로 크는가?, 리더의 강한 확신은 조직을 위태롭게 한다.,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버려라.  (1) 2024.11.19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나쁜’의 어원은 ‘나뿐’, ‘좋은’의 뿌리는 ‘주는’이다., 훌륭한 삶이란 무엇인가?, 인간은 자기 말에 세뇌되는 동물이다., 혼란 속에서 질서를, 질서 속에서 혼란을 구한다., 까마귀와 부엉이는 흉조가 아닌 길조다.  (1) 2024.11.18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끝나지 않은 투쟁, 게으르고 싶은 욕망과의 싸움, 너무 적은 것에 만족하는 겸손은 위험하다., 모든 사람은 천재다., 창의성을 키우는 말, 창조성을 죽이는 언어, 적은 것이 많은 것이다.  (0) 2024.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