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공포에 도전하라>
○ 공포에 도전하라.
○ 꾸준히 노력하면 공포의 두께는 점점 얇아지고, 오히려 역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겨난다.
○ 초보자일 때는 누구나 실패를 경험한다.
○ 하지만 그 실패는 숙련자로 가는 과정일 뿐이다.
○ 작은 실패를 딛고 일어서라.
○ 그러면 작은 성공이 다가온다.
○ 작은 성공부터 시작하라.
○ 성공에 익숙해지면 무슨 목표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 데일 카네기의 글입니다.
○ 여러분은, 그리고 여러분이 속한 조직은, 우리 대한민국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어지는 글>
-
<HBIZ_STORY2 : 현장에 있는 리더>
○ 현장에 있는 리더
○ 맨 꼭대기에 앉아서 명령만 내리려고 하지 말라.
○ 직접 뛰어들어 일이 돌아가는 전체 과정을 알고, 활력을 불어넣어 주면서 임무를 완수하도록 격려하고 전투 정신을 주입해 주어라.
○ 사람들이 좋은 일을 한다는 마음을 품게 해라.
- 헨리 민츠버그 (Henry Mintzberg)
<이어지는 글>
- 리더가 일선에서 지휘를 하지 않을 때 조직은 고통 당하게 됩니다.
- 신뢰가 무너지고 낭설이 무성하며 새로운 시도는 거센 반발에 부딪히고, 사람들은 자기를 지키기에 바쁘고 두려움에 떨게 됩니다.
- 사기가 바닥까지 떨어진 조직의 특징적 현상입니다.
- 높은 사기와 결단력, 헌신은 시장에서 승리하게 원동력이고, 그것을 이끌어 내는 것은 리더의 고유한 역할입니다.
<HBIZ_STORY3 : 고객을 안다고 생각하는 회사는 실패한다>
○ 고객을 안다고 생각하는 회사는 실패한다
○ 미국 뉴욕 애플 매장엔 파란 옷을 입은 전문 조사 요원 14명이 근무한다.
○ 이들이 하는 일은 고객 불만을 조용히 듣고 메모하는 것 뿐이다.
○ 애플은 여기에서 접수한 고객 불만들을 모아 이듬해 신제품에 반영한다.
○ 히트 상품은 연구실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 고객이 만들어 주는 거다.
○ ‘고객을 안다고 하는’ 회사는 실패한다.
○ ‘고객을 알려고 하는’ 회사가 결국 이기게 돼 있다.
- 이해선, CJ 홈쇼핑 대표
<이어지는 글>
- 기업 활동은 고객을 창출하고 그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데 핵심이 있습니다.
- 자칫 불황기에 경비 절감이나 이익 극대화를 위해 고객 가치를 경시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불황기일수록 고객에 더욱 더 집중하는데서 타개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 피자에서 치즈를 빼면 안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 오히려 고객을 위한 투자는 더 늘려야 하고, 무엇보다도 고객의 소리를 귀담아 들어야 합니다.
<HBIZ_STORY4 : 은혜는 겨울에 자란다>
○ 은혜는 겨울에 자란다
○ 시련의 시기는 삶의 가치를 다할 수 있는 선물.
○ 잔잔한 물은 노련한 뱃사공을 만들지 못한다.
○ 혹독한 경쟁 상황과 열악한 환경을 이겨 냈을 때 사람도 기업도 비로소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
○ 계속 햇볕만 쬐면 사막이 되어 버리듯 인생에 성공만 있으면 자만하기 쉽고 이웃의 아픔을 함께할 가슴을 갖기 힘들다.
- 이승한, 홈플러스 사장
<이어지는 글>
- 강한 의지와 성공 사이에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난을 겪으면서 강한 의지가 생겨나게 됩니다.
- 고난은 사람을 겸손하게 만들고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을 이해하게 해줍니다.
- 또한 고난은 자신이 할 수 있는 한 가지 일에 몰두하게 하여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경지에 도달하게 하는 은혜도 베풀어 줍니다.
<HBIZ_STORY5 : 조직에서 100-1은 0이고 1+1은 11이다>
○ 조직에서 100-1은 0이고 1+1은 11이다
○ 조직은 유리창과 같다.
○ 한 사람의 정신적 해이가 한 순간에 조직을 깨뜨릴 수 있다.
○ 끈끈한 동료애와 협조가 큰 성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 조직에서 100-1은 0이고 1+1은 11이다.
- 박창규, 롯데건설 사장
<이어지는 글>
- 한마음 한 뜻만 되면 이겨내지 못할 위기는 없다고 늘 생각합니다.
- 둘로 11을 만들 것이냐, 100이 0이 되도록 방치할 것이냐 하는 것은 결국 리더와 그 조직원들의 마음에 달려있습니다.
- 조직은 구성원의 마음에 따라 유리창이 되기도 하고, 다이아몬드처럼 강해지기도 합니다.
- 구성원의 마음이 곧 인적 자원입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공포에 도전하라, 현장에 있는 리더, 고객을 안다고 생각하는 회사는 실패한다, 은혜는 겨울에 자란다, 조직에서 100-1은 0이고 1+1은 11이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