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기존의 지식을 부정하라>
○ 기존의 지식을 부정하라
○ 너희는 나의 학설을 이해하고 소화해야 한다. 그래야 성장할 수 있다.
○ 또한 그것을 말도 안 되는 허튼소리로 생각해야 한다. 그래야 성숙할 수 있다.
○ 몇 십 년이 흐른 후, 그때 까지도 내가 가르친 것을 붙들고 있다면 너희는 이 시대의 큰 죄인이다.
- 프리드리히 니체 (졸업을 앞둔 제자들에게 한 충고)
<이어지는 글>
- 새로운 지식이 급속도로 쏟아지는 오늘날에 과거의 지식을 고수한다는 것은 곧 경쟁에서 도태됨을 의미합니다.
- 따라서 현대 지식사회에서는 학습(learning) 못지않게, 의식적으로 기존에 알고 있는 것을 버리는
폐기학습(unlearning)이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 니체의 가르침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입니다.
<HBIZ_STORY2 : 나는 작은 꿈 대신 큰 꿈을 꾸었다>
○ 나는 작은 꿈 대신 큰 꿈을 꾸었다
○ 위대한 기업을 세우고자 한다면 위대한 꿈을 가질 용기가 있어야 한다.
○ 작은 꿈을 꾼다면 어떤 작은 것을 이루는 데는 성공할 것이다.
○ 많은 사람이 그것에 만족한다.
○ 하지만, 광범위한 영향력과 영구적인 가치를 얻고 싶다면, 담대해져라.
○ (If you want to build a great enterprise, you have to have the courage to dream great dreams.
○ If you dream small dreams, you may succeed in building something small.
○ For many people, that is enough.
○ But if you want to achieve widespread impact and lasting value, be bold.)
-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
<이어지는 글>
- 그저 평균 이상을 목표로 하면 그것밖에는 얻지 못합니다.
- 반면 어느 분야든 탁월함을 추구한다면, 직원들 역시 더 높은 목표를 추구하도록 자극을 받게 됩니다.
- 모든 위대한 리더는 탁월함을 추구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새겨봅니다.
- If we work towards something slightly better than average, that is all we will get.
- On the other hand if we strive for excellence in any field, the staff will be stimulated into setting a higher standard for themselves.
- We must remember that all great leaders strive for excellence.
<HBIZ_STORY3 : 태풍이 불면 물고기들은 잔치를 한다.>
○ 태풍이 불면 물고기들은 잔치를 한다.
○ 태풍이 불면 해수면에 사는 물고기들은 잔치를 한다.
○ 태풍은 해저의 차갑고 풍부한 영양분을 해수면으로 들어 올리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 자연생태계에서 태풍과 같은 교란도 적당한 빈도로 필요하다.
○ 이것을 생태계의 ‘중간교란가설(intermediate disturbance hypothesis)’이라 한다.
- 김기찬 교수 (카톨릭대학교)
<이어지는 글>
- 살다 보면 좋을 때도 있고, 힘들 때도 있습니다.
- 우리는 늘 좋을 때만 기다리지만, 좋은 때가 지속되는 것이 꼭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 태풍은 바닷물이 썩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 매일 맑은 날만 계속된다면 세상은 사막이 되고 맙니다.
<HBIZ_STORY4 : 위기(危機, crisis)라는 단어의 어원이 주는 교훈>
○ 위기(危機, crisis)라는 단어의 어원이 주는 교훈
○ 위기(危機)의 동양적 해석은 위험(危險)과 기회(機會)가 공존하는 현상, 즉 위기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라고 설명된다.
○ 영어로 위기(crisis)는 상황에 대한 판단, 의사 결정, 구분이라는 뜻을 갖는 Krinein에서 유래되었다.
○ 종합해보면 위기는 최악의 상황이 아니라, 대처하기에 따라 긍정 혹은 부정의 결과가 나올 수 있는 결정적 순간을 뜻한다.
-김호(더랩 에이치 대표)
<이어지는 글>
- 위기는 리더의 판단과 대응에 따라 위험이 되기도 하고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 그러나 한 단계 더 나가 위기를 특별한 상태가 아닌, 우리 삶의 항시적 현상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 언제나 우리 곁에 있는 위기를 상수(常數)로 인정하고 미리 준비한다면 위기가 클수록 더 큰 기회를 만들어 내는 ‘위기 속에 빛나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김상근,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 참고)
<HBIZ_STORY5 : 천재 모차르트, 그 위대함의 비밀>
○ 천재 모차르트, 그 위대함의 비밀
○ 사람들은 내가 쉽게 작곡한다고 생각하지만 그건 아니라네.
○ 단언컨대 친구여, 나만큼 작곡에 많은 시간과 생각을 바치는 사람은 없을 걸세.
○ 유명한 작곡가의 음악치고 내가 수십 번에 걸쳐 꼼꼼하게 연구하지 않은 작품은 하나도 없으니 말이야.
-모차르트가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서(이숙영 저, ‘엄마, 행복해’에서 인용)
<이어지는 글>
- 흔히들 천재는 타고난다고 합니다.
- 그러나 모차르트는 타고난 재능 만으로 위대한 작곡가가 된 것은 아닙니다.
- 스물여덟 살 때 그의 손은 기형이 되었습니다.
- 너무 오랜 시간 연습하고, 작곡을 위해 늘 펜을 쥐고 있었기 때문이라 합니다.
- ‘매일 반복하는 규칙적인 작업’이 쌓여 위대함이 만들어 집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기존의 지식을 부정하라, 나는 작은 꿈 대신 큰 꿈을 꾸었다, 태풍이 불면 물고기들은 잔치를 한다., 위기(危機, crisis)라는 단어의 어원이 주는 교훈, 천재 모차르트, 그 위대함의 비밀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