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비난이 칭찬보다 안전하다.>
○ 비난이 칭찬보다 안전하다.
○ 하나부터 열까지 나에게 불리한 말을 듣는 동안에는 성공할 것 같은 확신이 든다.
○ 그러나 꿀처럼 달콤한 칭찬의 말을 들으면 아무런 대책 없이 적 앞에 나선 사람처럼 느껴진다.
○ 우리가 굴하지 않는 한, 모든 해악은 은인과 같다.
○ 칭찬의 유혹에 저항하는 만큼 우리의 힘은 강해진다.
- 랄프 왈도 에머슨, ‘스스로 행복한 사람’에서
<이어지는 글>
- 누구나 칭찬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 대부분의 사람은 비난 받는 것을 싫어합니다.
- 따라서 사람들은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듣기 싫은 소리는 적게 하는 반면, 상대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는 칭찬은 많이 하게 됩니다.
- 싫은 소리를 들을 줄 하는 소수만이 남과 다른 성취를 하게 됩니다.
<HBIZ_STORY2 : 의사 결정의 공식, P = 40~70>
○ 의사 결정의 공식, P = 40~70
○ 나는 공식 ‘P = 40~70’을 자주 사용한다.
○ P는 성공할 가능성을 나타내며 숫자는 요구된 정보의 퍼센트를 나타낸다.
○ 정보의 범위가 40~70% 사이에 들면 직감적으로 추진하라.
○ 맞을 기회가 40% 미만일 정도로 정보가 적으면 행동을 취하지 마라.
○ 하지만, 100% 확실한 정보를 갖게 될 때까지 기다릴 수만은 없다.
○ 왜냐면 그때가 되면 너무 늦기 때문이다.
○ (Use the formula P = 40 to 70, in which P stands for the probability of success and
the numbers indicate the percentage of information acquired.
○ Once the information is in the 40 to 70 range, go with your gut.
○ Don’t take action if you have only enough information to give you less than a 40 percent chance of being right, but don’t wait until you have enough facts to be 100 percent sure, because by then it is almost always too late.)
-콜린 파월(Colin Luther Powell)
<이어지는 글>
- 지나친 정보 수집, 즉 ‘분석 증후군’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 그러나 위험 부담을 줄인다는 이유 때문에 시간을 지체하는 것은 오히려 위험을 증대시킵니다.
- 처음에 80% 옳은 것을 하는 것이 마지막 기회에 100% 정확한 것을 하는 것보다 낫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 There are many who suffer from “analytical syndrome” which is more often than not caused by excessive research.
- Dragging things out too much in order to reduce risks will cause more problems.
- There is a saying “it is better to be 80% right on your first go than be 100% right on your last chance.”
<HBIZ_STORY3 : 소통하기 전에 5초만 멈춰라>
○ 소통하기 전에 5초만 멈춰라
○ 세상의 모든 문제는 말을 너무 섣불리 해서 생긴다.
○ 기쁘고 슬픈 일, 아름답고 추한 일, 어렵고 쉬운 일을 말할 때는 마음속으로 5초를 기다린 후 말하는 것이 실수를 줄여 준다.
○ 5초를 기다리는 동안 마음을 누그러뜨리고 성질을 다 잠재울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최소한 막 나오려는 험한 말, 절대 해서는 안 될 말을 완화시킬 수는 있다.
- 백기복 저, ‘말하지 말고 대화를 하라’에서
<이어지는 글>
- 5초는 ‘과다 표현을 죽이는 킬러’의 역할을 합니다.
- 울화를 마구잡이로 표현하고, 슬픔을 헝클어진 모습으로 분출하며, 패한 사람은 조금도 배려하지 않은 채 승리의 기쁨을 한껏 표현하고 싶은 마음을 누를 수 있어야 진정으로 아름다운 소통이 가능해 집니다.
<HBIZ_STORY4 : 엄청난 격차를 만드는 아주 작은 차이>
○ 엄청난 격차를 만드는 아주 작은 차이
○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아주 작은 차이가 존재한다.
○ 그러나 이 작은 차이가 엄청난 격차를 만들어낸다.
○ 여기서 작은 차이는 ’마음 가짐이 적극적인가, 소극적인가‘이고 엄청난 격차는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이다.
- 나폴레온 힐
<이어지는 글>
- 긍정의 중요성에 대한 나폴레온 힐의 주장을 함께 보내드립니다.
-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영혼을 살찌우는 보약이다.
- 이러한 마음가짐은 우리에게 부, 성공, 즐거움과 건강을 가져다준다.
- 반대로 부정적인 마음가짐은 영혼의 질병이며 쓰레기다.
- 이는 부, 성공, 즐거움과 건강을 밀어내고 심지어 인생의 모든 것을 앗아 간다.’
<HBIZ_STORY5 : 소통을 잘 하기 위한 세 가지 원칙>
○ 소통을 잘 하기 위한 세 가지 원칙
○ 작은 일에 대해 의사 결정을 할 때는 ‘예/아니오’를 그 자리에서 명쾌하게 말해 주십시오!
○ 하지만 큰일에 대해서는 결정을 미루십시오.
○ 작은 일을 결정하면서 시간을 끌면 무능하다고 생각하고, 큰 일에 대해서 너무 빨리 결정을 내리면 신중하지 못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 밴 플리트 장군
<이어지는 글>
- 32세에 육군 참모총장이 된 한국전쟁의 영웅 백선엽 장군이 충고를 부탁하자 밴 플리트 장군이 한 말이라고 합니다.
- 이외에 ‘말을 많이 하지 마십시오!’.
- ’부하들에게 절대 화를 내지 마십시오!‘와 같은 자신이 늘 명심하고 있는 세 가지 신조를 들려주었다고 합니다.
- (백기복 저, ’말하지 말고 대화를 하라‘에서 인용)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비난이 칭찬보다 안전하다., 의사 결정의 공식, P = 40~70, 소통하기 전에 5초만 멈춰라, 엄청난 격차를 만드는 아주 작은 차이, 소통을 잘 하기 위한 세 가지 원칙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