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직원일 때 주인이 되고 사장일 때 머슴 되기>
○ 직원일 때 주인이 되고 사장일 때 머슴 되기
○ 임원이 되기 전까지는 항상 회사의 주인이라고 생각했다.
○ 한 번도 직원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이것이 주인의 식이다.
○ 경영자가 된 지금은 오히려 스스로를 직원들을 섬기는 머슴이라고 생각한다.
○ 직원을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 즐겁다. 이것이 머슴 정신이다.
○ CEO가 머슴이 되면 직원들이 주인이 될 수 있다.
- 하나투어 권희석 사장
<이어지는 글>
- 직원이 CEO 마인드로 일하게 되면, 직장 생활과 일이 재미있어 집니다.
- 자연스럽게 성과도 높아집니다.
- 더 많이 배우고 되고 더 빨리 성장하게 됩니다.
- 사장이 머슴 정신으로 일하면 늘 겸손하게 되어 조직을 위기 상황에 처하지 않게 합니다.
- 직원들의 마음을 얻어 바람직한 영향력이 커지고 오히려 리더십이 더 잘 발휘됩니다.
<HBIZ_STORY2 : 낮에 꿈을 꾸는 사람은 위험하다>
○ 낮에 꿈을 꾸는 사람은 위험하다
○ 모두 꿈을 꾸지만 같은 꿈이 아니다.
○ 밤이 되어 먼지 쌓인 후미진 곳에서 잠들어 마음을 쉬는 자들은 깨어난 뒤 그 헛됨을 깨닫는다.
○ 그러나 낮에 꿈을 꾸는 사람은 위험한 자들이다.
○ 그들은 눈을 부릅뜨고 그들의 꿈을 이루려 행동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 (All men dream: but not equally.
○ Those who dream by night in the dusty recesses of their minds wake in the day to find that it was vanity: but the dreamers of the day are dangerous men, for they may act their dreams with open eyes, to make it possible.)
- 토머스 에드워드 로렌스(Thomas Edward Lawrence)
<이어지는 글>
- 미래는 꿈꾸는 자의 것입니다.
- 그러나 실행이 없는 꿈과 비전은 망상에 불과합니다.
- 무조건적인 실행 또한 헛된 노력으로 귀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꿈과 희망은 매일매일의 자그마한 실행으로 뒷받침되어야만 비로소 놀라운 결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 한 눈 뜨고 낮에 꿈꾸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세상은 살기 좋은 곳으로 바뀌게 됩니다.
- The future belongs to dreamers.
- However a dream without a vision is nothing but a fantasy, and will likely lead to tactless actions and wasted effort.
- In order for hopes and dreams to be realized, it must be achieved through doing the little things consistently- only then will surprising results be obtained.
- If there are more dreamers who dream with clarity and vision, the world will be a better place.
<HBIZ_STORY3 : 빈 공간을 충분히 남겨두라>
○ 빈 공간을 충분히 남겨두라
○ 바퀴살 서른 개가 바퀴통 하나에 모이는데, 그 가운데가 비어 있어야 수레로서 쓸모가 있다.
○ 진흙을 이겨 그릇을 만드는데, 그 가운데가 비어 있어야 그릇으로서 쓸모가 있다.
○ 문과 창을 뚫고 집을 세우는데, 그 가운데가 비어 있어야 집으로서 쓸모가 있다.
○ 그러니 ‘있음’이 유익한 까닭은 ‘없음’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 노자 도덕경(11장), ‘노자처럼 이끌고 공자처럼 행하라’에서 재인용
<이어지는 글>
- 지식과 경험을 가득 채운 사람은 새로운 지식이나 사물에 대한 흥미가 적고, 자기 의견과 다른 것은 일단 배척하기 쉽습니다.
- 너무 가득 채운 것이 새로운 혁신과 창의성의 걸림돌이 되는 것입니다.
- 더 큰 창의성을 위해선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고, 가끔은 의식적으로 비우는 시간과 의식을 가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HBIZ_STORY4 : 반대 의견도 환영하라.>
○ 반대 의견도 환영하라.
○ 모두의 의견이 똑 같다는 것은 뭔가 일이 잘못되어 간다는 뜻이다.
○ 또한 모두가 지지하는 주장은 반드시 어딘가 문제가 있기 마련이다.
- 쓰쓰미 요시아키 (일본 세이부그룹 전회장)
<이어지는 글>
- 그의 부친이자 13선 의원이었던 쓰쓰미 야스지로 역시 비슷한 말을 남겼습니다.
- “모든 리더가 찬성하는 아이디어는 이미 시대에 뒤쳐진 것이다. 그러나 모든 리더가 반대한다면 이는 그 아이디어의 결과를 아직 아무도 모른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에 불과하다.”
- 반대 의견에 화를 내기 보다는 반대 의견을 장려하는 사람이 진정한 리더입니다.
<HBIZ_STORY5 : 나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근심하지 마라.>
○ 나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근심하지 마라.
○ 평생에 남의 눈 찡그릴 만한 일 하지 말고 살아라.
○ 세상에는 나를 향해 이를 가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 당신의 이름을 어찌 그 큰 돌에 크게 새기려 하는가?
○ 길가는 행인의 입에 당신의 이름을 새기는 것이 돌에다 새기는 것보다 훨씬 오래갈 것이다.
- 명심보감 격앙시
<이어지는 글>
- 사람들의 입에 칭찬과 존경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이 돌에 새겨 넣은 명성보다 훨씬 더 의미가 있다(口勝碑)는 뜻입니다.
- ‘나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근심하지 마라. 내가 알아줄 만한 사람이 되기를 먼저 구하라’는
- 공자 말씀대로 남의 평가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올바른 길을 묵묵히 걸어간다면 돌에 새긴 것 보다 더 오래 이름을 남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직원일 때 주인이 되고 사장일 때 머슴 되기, 낮에 꿈을 꾸는 사람은 위험하다, 빈 공간을 충분히 남겨두라, 반대 의견도 환영하라., 나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근심하지 마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