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내잡설/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나는 건설적인 갈등을 좋아한다, 엄격한 사랑을 실천하라, 종업원이 행복하면 고객도 행복하다, 줄 때는 대가를 바라지 말고 기쁜 마음으로 베풀어라, 좋은 경영이 실패를 부른다

by 뇌내잡설 2025. 3. 24.
반응형

<HBIZ_STORY1 : 나는 건설적인 갈등을 좋아한다>

나는 건설적인 갈등을 좋아한다.

그리고 사업 상의 현안에 대한 최선의 결정을 도출해내는 개방적이고도 진솔한 토론을 좋아한다.

만일 한 가지 아이디어가 철저히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토론에서 살아남지 못한다면 그것은 시장에서도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 잭 웰치, GE 전회장

 

<이어지는 글>

- 갈등은 피하고 보는 게 상책이라고 생각하는 리더들이 있습니다.

- 그러나 건설적 갈등을 피한다면 남는 것은 시장 경쟁에서 패하는 것 뿐입니다.

- 건설적 갈등은 일부러라도 만들 수 있는 배짱을 가져야 합니다.

 

 

 

<HBIZ_STORY2 : 엄격한 사랑을 실천하라>

엄격한 사랑을 실천하라.

칭찬을 하는 것은 쉽지만 칭찬은 사람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누군가의 실수와 약점을 지적하는 것은 더 어렵고 환영받지 못한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훨씬 더 가치 있고 소중하다.

사람들은 이를 통해 무엇을 해야 하는 지 배운다.

 

- 레이 달리오, ‘원칙’에서

 

<이어지는 글>

- 대부분의 사람들은 칭찬을 선호하지만 정확한 비평이 더 가치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 무엇을 잘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알려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약점을 지적하고 반성하도록 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 엄격한 사랑은 거의 언제나 환영받지 못하지만 너무나도 중요한 것입니다.

 

 

 

<HBIZ_STORY3 : 종업원이 행복하면 고객도 행복하다>

종업원이 행복하면 고객도 행복하다

직원들이 고객을 대하는 방식은 경영자가 직원들을 대하는 방식과 똑같다.

직원이 고객을 잘 대하면 고객은 다시 찾아올 것이고, 바로 이것이 사업 수익의 진정한 원천이다.

그래서 우리는 직원(employee)라는 용어 대신 동료(associate)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 샘 월튼, 월마트 창업회장

 

<이어지는 글>

- 직장생활은 개인의 삶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 그 구성원의 삶이 행복하지 않다면 도대체 기업은 뭘 하는 곳일까요?

- 소속된 구성원들이 불행한 상태에서 고객을 행복하게 할 수 있을까요?

- 구성원의 행복 추구가 경영의 최우선 과제가 되어야 합니다.

- 우리나라에도 직원 행복을 우선하는 경영자들이 많아지고 있어서 참으로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HBIZ_STORY4 : 줄 때는 대가를 바라지 말고 기쁜 마음으로 베풀어라>

○ 줄 때는 대가를 바라지 말고 기쁜 마음으로 베풀어라

○ 베풀기로 결정했다면 정말 기쁜 마음으로 주고 잊어버려야 합니다.

○ 동시에 베풀 수 있을 만큼의 무언가가 내 안에 있고 또 베풀 수 있는 상대가 있음에 감사하세요.

○ 대가가 돌아올 것을 기대하지 말고 줄 수 있다는 기쁨을 마음껏 누리세요.

○ 이런 마음가짐이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게 되고, 결국 두 사람의 관계에 좋은 운을 불러 올 것입니다.

 

- 이정일, ‘오래된 비밀’에서

 

<이어지는 글>

- 악연을 피하고 좋은 인연을 만날 수 있는 방법으로 평소에 뭔가를 준다,

- 혹은 베푼다는 마인드를 가지는 게 중요합니다.

- 좋은 인연일수록 이제부터는 내가 더 많은 것을 주자는 마음을 가지고 대하면 더 큰 행운을 끌어다 쓸 수가 있습니다. 행운은 비운 만큼 채워 집니다.

 

 

 

<HBIZ_STORY5 : 좋은 경영이 실패를 부른다>

좋은 경영이 실패를 부른다

정상의 기업들이 계속 그 자리를 지키는 가장 큰 이유는 좋은 경영(good management) 때문이다.

이런 회사들은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더 잘 만들도록 기술에 투자하고, 시장 트렌드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가장 큰 이익을 보장하는 분야에 체계적으로 투자한다.

그리고 이런 무난한 경영으로 인해 그들은 어느새 시장의 리더십을 잃게 된다.

 

-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혁신의 딜레마’에서

 

<이어지는 글>

- 짐 콜린스는 그의 명저 ‘Good to Great'에서 ’좋은 것은 위대한 것의 적이다 (Good is the enemy of the Great)‘라고 같은 원리를 갈파하고 있습니다.

- 조직 내에 끝없이 탁월함을 추구하는 DNA를 심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음을 냉정하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나는 건설적인 갈등을 좋아한다, 엄격한 사랑을 실천하라, 종업원이 행복하면 고객도 행복하다, 줄 때는 대가를 바라지 말고 기쁜 마음으로 베풀어라, 좋은 경영이 실패를 부른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뇌내잡설 >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찰스 다윈이 말년에 남긴 편지, 공을 이루면 물러나는 것이 하늘의 이치다, 리더가 된다는 것은, 건설적 갈등은 위대한 조직을 위한 필수 요소다, 문제는 나를 강하게 만든다  (0) 2025.03.24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남과 다른 나를 사랑하라,시련을 대하는 태도가 성공과 실패를 가른다,파괴하라 그리고 창조하라,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 행복은 과대평가 되었다  (0) 2025.03.24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인간은 자신이 원하는 만큼 위대해 질 수 있다, 회의는 절대선도 절대악도 아니다, 버릴 줄 아는 사람만이 크게 얻는다, 낮은 데로 임하소서, 타인에게 베풀수록 더 행복하고 더 오래 산다  (0) 2025.03.23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계획과 실행이 하나 되기, 빨리 바꿀 줄 아는 조직이 승리한다, 잘못된 길을 가고 있다는 신호, 멋진 말을 하는 건 쉽다 멋진 삶을 사는 게 어렵다, 가장 수익성이 높은 정책  (0) 2025.03.23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경영이 뭐냐고 물으신다면, 안되면 천 번이라도, 기천(己千)정신의 실천, 이윤은 창조적 파괴의 정당한 대가다, 디테일(Detail)의 힘, 신상필벌(信賞必罰) 대신 신상필상(信賞必賞)하라  (1) 2025.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