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내잡설/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남을 위해 쓸 줄 아는 사람이 부자다, 누구나 잘하는 것이 분명히 있다, 실적이 좋은 기업과 나쁜 기업의 한 가지 차이, 창의성을 막는 단 한마디, ‘다른 사람과 똑같이 하라’, 만족이 행복이고, 불만이 불행이다

by 뇌내잡설 2024. 12. 12.
반응형

<HBIZ_STORY1 : 남을 위해 쓸 줄 아는 사람이 부자다>

○ 남을 위해 쓸 줄 아는 사람이 부자다

○ 아무리 가진 것이 많아도 남을 위해 쓰지 않으면 그 사람은 가난한 사람입니다.

○ 그러나 비록 가진 것이 얼마 되지 않는다고 해도 남을 돕는데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을 쓸 줄 아는 사람은 참된 부자이지요.

 

- 최태섭 한국 유리 창업회장 (‘한국 경제를 만든 이 한마디’에서 인용)

 

<이어지는 글>

- 다른 사람 보다 무언가 더 가진 사람은 그것이 힘이든, 돈이든, 지식이든 상관없이 그것을 사회와 이웃을 위해 봉사하는데 사용해야 합니다.

- 많이 가진 가난한 사람보다 적게 가진 참 부자의 삶이 더 아름답다는 것은 물을 필요가 없는 진리라 하겠습니다.

 

 

 

<HBIZ_STORY2 : 누구나 잘하는 것이 분명히 있다>

누구나 잘하는 것이 분명히 있다

나는 정신과 의사 의뢰로 지난 20년 동안 최소한 1만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직업과 관련된 상담 활동을 해왔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지닌 한 가지 공통점은 자신의 가치를 너무 낮게 평가한다는 것이다.

 

- 심리학자 랜달 햄록 (Randall B. Hamrock)

 

<이어지는 글>

- 랄프 왈도 에머슨은 “나는 특정영역에서 나보다 탁월하지 않은 사람을 결코 만난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 하워드 가드너 교수는 모든 사람은 ‘사실, 분석, 숫자, 언어, 공간, 운동, 직관, 감성, 실용, 대인관계 지능’ 중 적어도 한 가지 이상 갖고 출발한다고 말합니다.

- 내가 잘할 수 있는 지능에 자긍심을 갖는 것이 행복한 삶을 위한 출발점이 됩니다.

 

 

 

<HBIZ_STORY3 : 실적이 좋은 기업과 나쁜 기업의 한 가지 차이>

○ 실적이 좋은 기업과 나쁜 기업의 한 가지 차이

○ 미국에서 가장 실적이 좋은 기업들은 ‘반대 의견을 제시하는 것을 의무로 여기고 가끔씩은 한판 크게 붙기도 하는 대단히 논쟁적인 이사회’를 보유하는 경향이 있다.

○ 성공적이지 못한 투자 집단은 반대 의견이 거의 없고, 구성원들이 긴밀한 사회적 유대 관계를 맺고 있어 큰돈을 잃기 쉽다.

 

- 캐스 R. 선스타인 저, ‘와이저’에서

 

<이어지는 글>

- ‘평판의 폭포효과’라는 것이 있습니다.

- 집단 구성원이 스스로 무엇이 옳은지 안다고 생각하면서도 남들에게 좋은 평판을 유지하기 위해

집단의 의견에 따르는 경우를 말합니다.

- 극단적으로 표현하면 ‘상대를 존중하는 사람이 조직을 망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서로 다르거나 불쾌한 견해에도 진정으로 개방적인 태도, 우리 사회에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HBIZ_STORY4 : 창의성을 막는 단 한마디, ‘다른 사람과 똑같이 하라’>

○ 창의성을 막는 단 한마디, ‘다른 사람과 똑같이 하라’

○ 누군가를 창의적으로 만드는 것 보다 창조적인 것을 막는 게 훨씬 쉽다.

○ 뭔가 새롭고 다른 일을 할 때마다 벌을 주면 된다.

○ 즉, ‘다른 사람과 똑같이 하라’고 하면 그만이다.

○ 창의성이란 도전하고 실수하고 스스로를 한번 바보로 만들어보고 다시 추슬러 도전하는 것이다.

 

- 하워드 가드너 하버드대 교수

 

<이어지는 글>

- 세계적 석학 하워드 가드너 교수는 창의성은 사람의 능력보다는 성격이나 기질과 관련이 더 많다고 합니다.

- 실수를 두려워하는 우리 사회가 창의성을 방해합니다.

- 구성원들이 늘 새로운 실수를 되풀이 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데서 우리 사회의 창의성이 높아집니다. - (박종세, ‘최고의 한수’에서 인용)

 

 

 

<HBIZ_STORY5 : 만족이 행복이고, 불만이 불행이다>

○ 만족이 행복이고, 불만이 불행이다

○ 자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은 내일 더 많은 것을 가진다 해도 만족하지 못하고, 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은 내일 다른 일을 해도 만족하지 못한다.

○ 작은 것이라도 만족하면 그것이 곧 행복이요.

○ 큰 것이라도 만족하지 못하면 그것은 곧 불행이고 가난한 자다.

 

- 무함마드

 

<이어지는 글>

- 하워드 가드너 교수는 “행복한 사람은 가진 것을 사랑하고, 불행한 사람은 가지지 못한 것을 사랑한다.”고 말했습니다.

- 행복은 가진 것에 감사하는 것입니다.

- 감사는 더 큰 행복을 가져다줍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남을 위해 쓸 줄 아는 사람이 부자다, 누구나 잘하는 것이 분명히 있다, 실적이 좋은 기업과 나쁜 기업의 한 가지 차이, 창의성을 막는 단 한마디, ‘다른 사람과 똑같이 하라’, 만족이 행복이고, 불만이 불행이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뇌내잡설 >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어리석은 일관성을 경계하라, 현재에 깨어서 살아라, 기업가란 항상 비관적이다, 풀잎에게 배우는 삶의 지혜, 종이 위의 기적, 쓰면 이루어진다  (0) 2024.12.13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의심스러운 사람도 과감히 써라, 그레이트 헝거(great hunger)와 리틀 헝거(little hunger), 신이 두 개의 눈을 선물로 준 이유, 성공은 실패의 아버지, 죽어야 산다, 오래 가는 것이 가장 빨리 가는 것이다  (1) 2024.12.12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대가를 바라지 말고 먼저 주어라, 회사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3가지 핵심 지표, 세상은 생각하는 대로 만들어진다, 리더가 희생해야 사람들이 마음을 준다, 고통은 신이 인간을 사랑하는 방법이다  (0) 2024.12.12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곤경은 아무 때나 찾아오지 않는 소중한 체험의 기회다, 사랑과 돈 보다 더 바라는 두 가지, 결핍을 즐겨라, 쓴 소리가 조직을 살린다, 순탄한 일생은 재앙이다  (1) 2024.12.11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스스로 반성하는 사람은 모든 일을 약으로 만든다, 세 번 성공하면 한번은 실패하라, 어제의 나를 버릴 줄 아는 사람, 들은 말은 금방 잊지만, 느낌은 항상 기억한다, 지금 이 순간보다 더 좋은 때는 없다  (1) 2024.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