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내잡설/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똑똑한 사람은 똑똑해서 실패한다, 성공은 형편없는 스승이다, 불평만 하는 습관은 결국 나를 해치는 칼이 된다, 메모가 천재를 만든다, 빛과 그늘이 함께하는 것이 인생이다

by 뇌내잡설 2024. 12. 14.
반응형

<HBIZ_STORY1 : 똑똑한 사람은 똑똑해서 실패한다>

○ 똑똑한 사람은 똑똑해서 실패한다

○ 여러 함정 중 가장 위험한 것은 바로 어느 한 분야에서 ‘유능해지는 것’이다.

○ 내가 최고이며 내가 잘 안다고 여기는 함정이야말로 더 큰 가능성에 도달할 수 있는 여지를 차단한다.

 

- 제레미 구체, ‘어제처럼 일하지 마라.’에서

 

<이어지는 글>

- ‘전문가는 왜 그 일을 할 수 없는지 그 이유를 말해 주는 사람이다.’ (알렉 이시고니시)라고 꼬집는 사람도 있습니다.

- 초심자의 마음에는 많은 선택이 존재하지만 전문가의 마음에는 (안되는 이유를 너무 잘 알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 새로운 발견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은 무지가 아니라 ‘안다’라는 환상입니다.

 

 

 

<HBIZ_STORY2 : 성공은 형편없는 스승이다>

성공은 형편없는 스승이다

거의 완벽한 경지에 도달한다는 것을 우려해야 할 이유는 많다.

추락하는 길은 여러 가지다.

자신의 성공에 도취하기도 하고 과욕을 부리기도 하고 영광을 오욕으로 바꾸기도 한다.

성취는 쉽사리 우둔한 나르시시즘으로 탈바꿈한다.

그들 다수는 실수를 인정하지 않는 오만과 자기 확신 때문에 고통 받는다.

 

- 뉴욕타임스, ‘수많은 마스터 셰프들의 행보를 분석한 기사’에서

 

<이어지는 글>

- 빌 게이츠는 자신의 저서 ‘미래로 가는 길’에서 “성공은 형편없는 스승이다. 똑똑한 사람에게 ‘너는 절대 실패하지 않을 거야’라고 속삭인다. 또한 믿을 만한 게 못 되는 미래 가이드이기도 하다.”고 말했습니다.

- 늘 성공을 경계하고, 기꺼이 스스로를 파괴하는 습관이 오래 성공하는 빌 게이츠를 만들었습니다.

 

 

 

<HBIZ_STORY3 : 불평만 하는 습관은 결국 나를 해치는 칼이 된다>

○ 불평만 하는 습관은 결국 나를 해치는 칼이 된다

○ 흠을 잡고, 비난하고 불평하는 나쁜 습관은 쓰면 쓸수록 더 날카로워진다.

○ 처음에는 비교적 온건한 불평주의자였던 사람들도 결국 만성적인 독설가가 된다.

○ 이처럼 독설은 심각한 위험을 만들어낸다.

○ 또한 점점 더 날카롭게 날이 선 칼은 결국 자신의 목을 위협하는 도구가 될 것이다.

 

- 엘버트 허버드

 

<이어지는 글>

- 자신이 속한 조직에 대해 끝없이 불평하고 비난을 일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 그러나 자신의 조직을 폄하할 때, 조직을 상처 입히는 것보다 더 크게 자신을 헐뜯는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 조직을 사랑하는 마음과 더불어 반드시 대안을 함께 제시할 수 있어야 건설적 비판이라 할 수 있습니다.

 

 

 

<HBIZ_STORY4 : 메모가 천재를 만든다>

○ 메모가 천재를 만든다

○ 역사상 천재로 불렸던 인물들은 대부분 메모하는 습관을 가졌다.

링컨은 모자 속에 항상 종이와 연필을 넣고 다니면서 갑자기 떠오른 생각이나 남에게 들은 말을

즉시 기록하는 습관이 있었다.

슈베르트는 악상이 떠오를 때마다 식당의 식권이나 입고 있던 옷 등 손에 잡히는 대로 가리지 않고 메모를 했다.

 

- ‘도쿄대 교수가 제자들에게 주는 쓴소리’에서 (이토 모토시게)

 

<이어지는 글>

- 에디슨3,200여권의 메모 노트, 레오나르도 다 빈치5,000, 뉴턴4,000장의 메모를 남겼습니다.

- 좋은 생각은 시와 장소를 가려 나오지 않습니다.

- 아이디어는 휘발성이 강해 틈만 나면 도망갑니다.

- 사람은 한 시간 이내에 들은 것의 90%를 잊어버린다 합니다.

- 생각날 때 바로 기록하는 습관이 있다면 누구나 천재가 될 수 있습니다.

- 리더는 성공 즉시, 모든 것을 파괴할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HBIZ_STORY5 : 빛과 그늘이 함께하는 것이 인생이다>

○ 빛과 그늘이 함께하는 것이 인생이다

○ 건축 이야기에는 반드시 빛과 그늘이라는 두 측면이 있다.

○ 인생도 마찬가지다.

○ 밝은 빛 같은 날들이 있으면 반드시 그 배후에는 그늘 같은 날들이 있다.

○ 자기 삶에서 빛을 구하고자 한다면 먼저 눈앞에 있는 힘겨운 현실이라는 그늘을 제대로 직시하고

그것을 뛰어넘기 위해 용기 있게 전진할 일이다.

 

- 안도 다다오 (‘나 건축가 안도 다다오’에서)

 

<이어지는 글>

- 사람들은 늘 볕이 드는 쪽으로 가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립니다.

- 그늘이 있으므로 빛이 살아납니다.

- 참된 행복은 빛 속에 있지 않습니다.

- 빛을 향해 가되, 그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맞이하는 가혹한 현실에서 포기하지 않고 강인하게 살아남으려고 분투하는 완강함에 세상사는 진정한 맛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똑똑한 사람은 똑똑해서 실패한다, 성공은 형편없는 스승이다, 불평만 하는 습관은 결국 나를 해치는 칼이 된다, 메모가 천재를 만든다, 빛과 그늘이 함께하는 것이 인생이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뇌내잡설 >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미래를 위한 최선의 준비는?, 다툼은 인간에게 유익하다, 스스로 떳떳할 수 있으면 된다, 나의 결점을 주위에 널리 알려라, 새우잠을 자더라도 고래 꿈을 꾸라  (0) 2024.12.15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잘 나갈 때 더 겸손한 자에게 성공이 돌아간다, 불편함을 즐기는 사람이 미래의 주인공이 된다, 주류가 아닌 비주류 편에 서라, 나누지 않는 성공은 실패와 동의어다, ‘나는 부족하다’고 생각하는가? 좋은 징조다  (2) 2024.12.14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언젠가’를 ‘오늘, 지금 당장’으로 바꿔라, 기회는 항상 위기와 함께 온다,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90대 10의 법칙,지금은 혁신하지 않는 것이 모험이다, 나의 생각과 행동이 곧 나를 만든다  (2) 2024.12.14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남의 잘못을 들춰낼 때는, 성공한 경영자의 지우개, 현명한 자는 현재에 살고 어리석은 자는 과거나 미래에 숨어 산다, 나의 무한한 잠재력을 극대로 활용하기 위해선, 실패한 팀에게 샴페인 축하 파티를 열어 준다  (0) 2024.12.13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사랑, 친절, 공감은 이자가 붙어 나에게 돌아온다, 선인후사(先人後事), 사람이 먼저고 그 다음이 일이다, 정의에 대한 새로운 해석, 명연설은 모두 짧았다, 최고가 아니라고 말해야 최고가 될 수 있다  (0) 2024.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