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잘 나갈수록 귀를 더 크게 열어야 한다.>
○ 잘 나갈수록 귀를 더 크게 열어야 한다.
○ 당 태종이 물었다.
○ “군주가 어찌하면 훌륭한 명군이 되고 어찌하면 어리석은 혼군이 되는 것이오?”
○ 위징은 간략히 답했다.
○ “겸청즉명(兼廳則明)이요, 편신즉음(偏信則暗)이라. 두루 들으면 명군이 되고, 한쪽 말만 믿으면 혼군이 됩니다.”
- 김성곤 저, ‘리더의 옥편’에서
<이어지는 글>
- 고루 듣는 것은 상황 파악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절대적 조건입니다.
- 그러나 평소 잘 하던 리더도 일이 잘 풀리고 있을 때, 좋은 성과를 내고 있을 때에는 남의 말이 귀에 들어오지 않게 됩니다.
- 잘 나갈수록 귀를 더 크게 열어야 합니다.
<HBIZ_STORY2 : 더딘 말도 열흘 가면 천리를 간다.>
○ 더딘 말도 열흘 가면 천리를 간다.
○ 천리마도 한번 뛰어서는 십 보의 거리를 갈 수가 없고, 더딘 말도 열흘 가면 천리에 도달하느니,
성공은 그만두지 않음에 달려있다.
- 순자 권학(勸學)편
<이어지는 글>
- 중용에 나오는 기천정신을 함께 보내드립니다.
- ‘남이 한 번에 할 수 있다면 나는 백 번을 해서라도 그 일을 이루고, 남들이 열 번에 능한 것이라면
나는 천 번을 해서라도 능하게 만들 것이다.
- (人一能之 己百之 人十能之 己千之)’
<HBIZ_STORY3 : 꿈에게 기회를 주지 않으면 당신에게 돌아올 기회는 없다.>
○ 꿈에게 기회를 주지 않으면 당신에게 돌아올 기회는 없다.
○ 저녁에는 내일은 이 일을 해야지 하다 가도 다음 날 아침이면 어김없이 원래 가던 길을 걷는 것을 자주 보았다.
○ 행동하지 않는다면, 꿈에게 현실이 될 기회를 주지 않는다면, 당신에게 돌아올 기회도 없다.
- 알리바바 회장 마윈, ‘마윈처럼 생각하라’에서
<이어지는 글>
- 꿈만 꾸고 행동하지 않는 사람들은 평생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없습니다.
- 용기를 내어 게으름을 떨쳐 일어서야, 즉 당장의 즐거움은 뒤로하고 괴로움을 먼저 취하는 대가를 치러야 꿈은 비로소 현실이 되기 시작합니다.
<HBIZ_STORY4 : 타인에게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이 인간의 가장 큰 욕구>
○ 타인에게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이 인간의 가장 큰 욕구
○ 인간에게 가장 깊숙이 잠재된 욕구는 타인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이다.
○ 이것이 동물과 구분되는 인간의 특성이다.
- 윌리엄 제임스 하버드대 심리학 교수
<이어지는 글>
- ‘인정과 존중으로 남을 대하라’는 것이 첫 번째 시사점입니다.
- 또 다른 시사점은 ‘사람들은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기 위해 남과 동일한 길을 택할 위험(?)이 크다’는 것입니다.
- 나만의 길을 가는 것은 대세를 따르는 것에 비해 앞날이 불투명하고, 주위 사람들의 반대나 비웃음을 사기도 합니다.
- 그러나 그 길이 남다른 성공을 불러옵니다.
<HBIZ_STORY5 : 조용한 침묵보단 시끄러운 소통이 낫다.>
○ 조용한 침묵보단 시끄러운 소통이 낫다.
○ 백성의 입을 막는 것은 물길을 막는 것보다 더 위험하다.
○ 물결이 막혔다가 터지면 사람을 많이 해치게 되나니 백성들도 마찬가지이다.
○ 그러므로 물길을 관리하는 자는 그것을 터서 잘 흘러가게 해야 하고, 백성을 다스리는 자 역시 그들로 하여금 소통하게 하여 말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國語 (김성곤 저, 리더의 옥편에서 재인용)
<이어지는 글>
- 화합을 내세워 좋지 않은 내용(bad news)에 대해 침묵을 강요하는 조직과 리더들이 있습니다.
- 그러나 화합을 위한 화합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 더 나은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화합, 팀웍, 협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 무덤 속의 침묵보단 시끄럽게 떠들면서 해답을 모색해 가는 것이 더 나은 선택입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잘 나갈수록 귀를 더 크게 열어야 한다., 더딘 말도 열흘 가면 천리를 간다., 꿈에게 기회를 주지 않으면 당신에게 돌아올 기회는 없다., 타인에게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이 인간의 가장 큰 욕구, 조용한 침묵보단 시끄러운 소통이 낫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