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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내잡설/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적을 만들지 마라, 가르치고 또 배우는 교학상장(敎學相長)의 지혜, 나는 긍정을 선택한다., 고객의 기대보다 1.5배는 친절하라, 마음가짐이 모든 것을 바꾼다.

by 뇌내잡설 2024.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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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IZ_STORY1 : 적을 만들지 마라>

적을 만들지 마라

친구는 성공을 가져오나 적은 위기를 가져오고 애써 얻은 성공을 무너뜨린다.

조직이 무너지는 것은 3%의 반대자 때문이며 열 명의 친구가 한 명의 적을 당하지 못한다.

쓸데없이 남을 비난하지 말고, 항상 악연을 피하여 적이 생기지 않도록 하라.

 

- 양광모, '인간관계 맥을 짚어라'에서

 

<이어지는 글>

- 미국 경영컨설틴트, 존 팀펄리는 현대 사회를 누구를 아느냐, Know who의 시대라고 하였습니다.

- 보스턴 대학에서 7세 어린이 450명의 일생을 40년 간 추적한 결과,

- 성공과 출세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요인은,

첫째,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능력,

둘째, 좌절을 극복하는 태도,

셋째,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HBIZ_STORY2 : 가르치고 또 배우는 교학상장(敎學相長)의 지혜>

○ 가르치고 또 배우는 교학상장(敎學相長)의 지혜

○ 玉不琢이면 不成器요 人不學이면 不知道라.

○ 옥은 쪼지 않으면 그릇이 되지 못하고, 사람은 배우지 않으면 도를 모른다.

 

○ 是故로 古之王者는 建國君民에 敎學爲先하니라.

○ 이런 까닭으로 옛날에 왕된 자는 나라를 세우고 백성들에게 임금 노릇을 함에, 교와 학을 우선으로 삼았다.

○ 雖有佳肴라도 弗食하면 不知其味也요, 雖有至道나 弗學하면 不知其善也니라.

○ 비록 좋은 안주가 있더라도 먹지 않으면 그 맛을 알지 못하고, 비록 지극한 도가 있더라도 배우지 않으면 그 좋음을 모른다.

 

○ 是故로 學然後에 知不足하고 敎然後에 知困하니라.

○ 이런 까닭으로 배운 연후에 부족함을 알고, 가르친 연후에야 막힘을 알게 된다.

○ 知不足한 然後에 能自反也요, 知困然後에 能自强也니 故로 敎學相長也니라.

○ 부족함을 안 연후에 스스로 반성할 수 있고, 막힘을 안 연후에 스스로 힘쓸 수 있으니, 그러므로 "남을 가르치는 일과 스승에게서 배우는 일이 서로 도와서 자기의 학업을 증진시킨다"고 한다.

 

예기(禮記) 학기(學記)편에 나오는 멋진 글입니다.

○ 가르치는 것은 반은 자기가 배우는 것과 같습니다.

 

<이어지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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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IZ_STORY3 : 나는 긍정을 선택한다.>

나는 긍정을 선택한다.

"내가 거지같이 살면서도 의욕에 넘칠 수 있었던 것은 내 마음이 환경을 지배했기 때문이다. 인생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마음에 달려 있다. 마음은 마치 핵과 같다. 핵은 가만히 있을 때는 아무것도 아니다. 그러나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원자핵에 중성자를 집어넣어 핵분열을 일으키게 하면 그 온도가 1억 도까지 올라가면 엄청난 에너지를 발산한다.

 

인간의 마음도 마찬가지이다. 마음 그 자체에는 아무런 힘이 없지만 희망과 꿈이 믿음이란 중성자와 결합될 때, 핵분열 하듯 무한대의 에너지가 창출되어 삶에 혁명을 일으킨다.

마음의 핵이 어느 방향으로 향하느냐에 따라 우리 삶은 성공하기도 하고 실패하기도 한다.

 

삶이 신비한 것은 그 속에 무한한 가능성이 숨어 있기 때문이다."

80을 눈앞에 두고 계신 원로학자 유태영 박사님의 ‘나는 긍정을 선택한다’라는 책에 나오는 멋진 글을 보내드립니다.

 

<이어지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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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IZ_STORY4 : 고객의 기대보다 1.5배는 친절하라>

○ 고객의 기대보다 1.5배는 친절하라

○ 나는 항상 손님이 기대하는 것 보다 1.5배 이상 친절하라고 강조한다.

○ 경쟁 업체가 베푸는 친절과 같은 양으로는 절대로 상대를 감동시킬 수 없다.

○ 나는 내가 베푼 친절에 대해 상대방이 어떻게 느끼는지 체크해보는 버릇이 있다.

○ 경험 상 1배로는 모자란다.

○ 친절이 1.2배 정도가 되면 상대방도 어느 정도 느끼고, 1.5배를 넘기면 감동한다.

 

- 김성오 메가스터디 엠베스트 대표

 

<이어지는 글>

- 서비스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 고객들은 업종을 불문하고 최고의 서비스와 우리 서비스를 비교합니다.

- 예를 들면, 자신이 받아본 최고급 호텔 서비스를 할인점에서도 요구한다는 것입니다.

- 예상을 뛰어넘는 서비스를 받아야 고객은 비로소 충성 고객이 되고, 우리의 홍보맨이 되어 줍니다.

 

 

 

<HBIZ_STORY5 : 마음가짐이 모든 것을 바꾼다.>

마음가짐이 모든 것을 바꾼다.

성장 마인드 세트(growth mind set)를 갖고 있는 사람은 넘어져도 부끄러워하지 않고 다시 일어나 걷는 어린아이와 같다.

이들에게 실수나 곤경은 성장의 발판이 된다.

 

반면 고착 마인드 세트(fixed mind set)에 얽매인 사람에게 능력은 학습을 통해 끊임없이 계발될 수 있는 변화 가능한 것이 아니라, 유전과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이들은 발전이나 성장보다는 성공을 추구하고 자기 계발보다는 자기 능력을 남에게 보여주는 데 관심이 많다.

 

이 같은 마음가짐의 차이가 모든 것을 가른다.

성장 마인드 세트에는 자기 결함을 인정하는 게 중요하다.

자기 결함을 숨기려 할 때부터 도전이 두려워지고 자기 계발이 중단되기 때문이다.

 

○ ‘20대가 끝나기 전에 꼭 해야 할 21가지’에서 인용한 캐롤 드웩 교수(성공의 심리학)의 글입니다.

마이클 조던은 “실패는 받아들일 수 있지만 도전하지 않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확고한 생각을 갖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어지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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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적을 만들지 마라, 가르치고 또 배우는 교학상장(敎學相長)의 지혜, 나는 긍정을 선택한다., 고객의 기대보다 1.5배는 친절하라, 마음가짐이 모든 것을 바꾼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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