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플러스 발상의 위력>
○ 플러스 발상의 위력
○ 무엇이든 플러스 발상을 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은 면역성이 강하여 좀처럼 병에 걸리지 않는다.
○ 그러나 늘 마이너스 발상만 하는 사람은 한심스러울 정도로 쉽게 병에 걸리고 만다.
○ 똑같은 상황, 똑같은 라이프 스타일에도 불구하고 생기 있고 건강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늘 기운이 없고, 병약한 사람이 있다.
○ 이 같은 차이는 대부분 마음가짐에서 시작된다.
- 하루야마 시게오, ‘뇌내혁명’에서
<이어지는 글>
- 과거에는 이런 주장들이 단순한 주장에 불과했습니다.
- 그러나 이제는 과학적으로 다 검증되고 있습니다.
- 저는 최근 작금의 위기를 기회로 살리기 위해 책상 앞에 ‘이 기회를 어떻게 살릴 것인가?’하고 큼지막하게 붙여놓았습니다.
- 회사에서는 위기라는 말 대신 기회라는 말만 사용하자고 독려하고 있습니다.
<HBIZ_STORY2 : 나는 매일 매일 떨고 있다.>
○ 나는 매일 매일 떨고 있다.
○ 나는 언제나 창업 초기의 정신 상태를 유지한다.
○ 기업을 경영하는 것은 등산과 같아서 도달한 위치가 높을수록 위험은 더욱 커진다.
○ 여기서 실수를 저지르면, 영원히 회복할 수 없다.
○ 나의 마음은 날마다 전전긍긍하며 무서워서 벌벌 떨고 있다.
○ 어떤 사람이 자기가 이미 완벽하다고 생각하는 바로 그 순간 그에게는 내리막 길이 시작된다.
- 하이얼 그룹 회장 장루이민
<이어지는 글>
- 장 회장은 기업은 경사면에 있는 공처럼 언제든지 뒤로 굴러갈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 그는 ‘기업이 크게 성장한 후, 단 한 번이라도 신중하지 않으면 모든 일이 무너지게 된다. 사람이 초발심을 잃고 명예와 이익을 쫓을 때 그가 내리는 정책은 변질되고 편협해 진다. 그래서 나는 매일 노력하고 매우 신중하게 모든 일을 처리한다’고 말합니다.
- 장수하는 기업의 최고 경영자는 모두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HBIZ_STORY3 : 인간은 고통 없이 아름다워 질 수 없다.>
○ 인간은 고통 없이 아름다워 질 수 없다.
○ 인간은 고통 없이는 아름다워 질 수 없습니다.
○ 고통 없는 인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인생이라는 말은 고통이라는 말과 그 의미를 같이합니다.
○ 고통이라는 말의 또 다른 낱말입니다.
○ 사랑도 고통 없는 사랑은 없습니다.
○ 사랑이 시작되면 고통도 시작됩니다.
○ 고통이 없으면 이미 사랑이 아닙니다.
○ 고통이야말로 삶을 아름답게 하는 결정적인 요소입니다.
○ 정 호승님의 산문집 '내 인생에 힘이 되어 준 한마디'에서 옮겼습니다.
○ 최근의 경제위기는 내 삶을 풍요롭게 할 자양분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이어지는 글>
-
<HBIZ_STORY4 : 아무것도 하지 않을 자유>
○ 아무것도 하지 않을 자유
○ ‘이따금 멀리 가서 약간의 긴장을 푸는 시간을 갖는 것은 매우 훌륭한 계획이다. 다시 일로 돌아왔을 때 당신의 판단력은 명확해 질 것이다. 지속적으로 일에 파묻혀 있으면 판단력이 상실될 수 있다.’
○ 짐 로허와 토니 슈워츠는 쉬어 가면서 일할 때, 육체, 정신, 감성, 영혼의 에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 윈스턴 처칠처럼 레오나르도 다빈치도 전략적 낮잠 자기를 즐겼다고 합니다.
○ “가장 위대한 천재들은 때로 일을 덜할 때 많은 것을 성취합니다”
○ 여러분! 창의력과 생산성은 시간이 아닌 에너지 관리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이어지는 글>
-
<HBIZ_STORY5 : 일을 시작하는 것과 없애는 것>
○ 일을 시작하는 것과 없애는 것
○ 칭기즈칸 후계자 오고타이가 '아버지가 이룩한 대제국을 개혁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느냐?'고 묻자, 몽골 제국 초기 명 재상이었던 야율초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 "한 가지 이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은 한 가지 해로운 일을 없애는 것만 못하고 한 가지 일을 만들어 내는 것은 한 가지 일을 줄이는 것만 못하다"
(興一利 不若除一害, 生一事 不若滅一事)
<이어지는 글>
- 창업보다 수성이 어렵다는 것을 단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무턱대고 확장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무조건적인 감축과 완전한 지킴도 결코 미래의 안전을 보장해 주지는 못합니다.
- 이 모든 것은 현장에 있는 경영자의 판단에 달려있습니다.
- ‘경영은 예술이다’는 말이 생각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플러스 발상의 위력, 나는 매일 매일 떨고 있다., 인간은 고통 없이 아름다워 질 수 없다., 아무것도 하지 않을 자유, 일을 시작하는 것과 없애는 것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