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공개적인 칭찬, 비공개적인 칭찬>
○ 공개적인 칭찬, 비공개적인 칭찬
○ 최고의 성과를 거둔 사람을 굳이 공개적으로 칭찬할 필요는 없다.
○ 그런 사람은 다른 사람이 없는 자리에서 칭찬하는 것이 더 좋다.
○ 다른 사람의 시기와 질투를 피하면서 수퍼스타에 걸맞은 칭찬을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 반대로 비교적 덜 중요한 역할을 맡은 사람은 공개적으로 칭찬하는 편이 더 효과가 크다.
- 존 우든, ‘리더라면 우든 처럼’에서
<이어지는 글>
- 전설적인 농구 감독 존 우든은 실제로 덜 중요한 역할을 맡은 선수에게 훨씬 많은 칭찬과 지지, 인정을 해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대신 팀 기여도가 높은 선수들에게는 다른 선수들이 보지 않는 곳에 따로 불러 엄청나게 많은 칭찬을 했다고 합니다.
- 칭찬의 중요성은 많이들 알고 있습니다.
- 이젠 개인의 잠재력과 팀웍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칭찬 방법을 익혀서 활용하면 어떨까요?
<HBIZ_STORY2 : 가치 있는 것들은 대개 고난이라는 포장지에 싸여있다.>
○ 가치 있는 것들은 대개 고난이라는 포장지에 싸여있다.
○ 고난은 우리를 더 강하고 더 똑똑하고,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
○ 고생을 불운 탓으로 돌리면 당신은 더욱 약해지게 된다.
○ 경쟁적인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들은 대개 고난이라는 포장지로 싸여있다.
○ 훌륭한 리더는 이점을 잘 이해하고 있다.
- 아논
<이어지는 글>
- 리더가 그 자리를 지킬 수 있을 만큼 강인한지, 회복력이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 운명은 때때로 리더를 지목해 시련을 줍니다.
- 모든 불행과 고통은 그 고통이 끝났을 때 전보다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들어 놓고 떠나갑니다.
- 고난은 리더에게 주어지는 신의 특별한 배려입니다.
- (‘리더라면 우든처럼’에서 재인용)
<HBIZ_STORY3 : 사람들에게 가장 위험한 일은>
○ 사람들에게 가장 위험한 일은
○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가장 위험한 일은 목표를 너무 높게 잡고 거기에 이르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를 너무 낮게 잡고 거기에 도달하는 것이다.
○ (The greatest danger for most of us is not that our aim is too high and we miss it, but that it is too low and we reach it.)
- 미켈란젤로(Michelangelo)
<이어지는 글>
- 목표가 확실하면 달성도도 높아집니다.
- 과학자들에 따르면, 목표가 달성되고 나면 인간 두뇌는 활성도가 둔화됩니다.
- 따라서 사람은 끊임없이 목표를 만들고 도전하지 않으면 점점 추락하게 되고 이런 불행을 피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그 즉시 다음 목표를 설정해서 뇌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 인간의 잠재력은 무한합니다.
- 그 잠재력은 높은 목표에 의해서 개발됩니다.
- The clearer the goal, the more likely it will be accomplished.
- According to scientists, after a goal has been achieved a person’s brain activity slows down, and unless a person continues to set new goals and challenges, their minds will slowly deteriorate.
- In order to avoid this, we must immediately come up with a new target to reprogram our brain after we have achieved something.
- We have limitless potential, but it can only be developed by constantly setting challenging goals.
<HBIZ_STORY4 : 겸손해지는 첫 번째 단계>
○ 겸손해지는 첫 번째 단계
○ 교만의 반대편에 선 미덕은 겸손이다.
○ 겸손을 배우고 싶어 하는 사람이 있다면 '사람은 누구나 교만하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겸손의 첫 단계라 말해주고 싶다.
○ 적어도 이 단계를 밟기 전에는 그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 만일 자신이 교만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이야 말로 가장 큰 교만이다.
<이어지는 글>
- 시경(詩經)에 ‘행백리자 반구십(行百里者 半九十)’이라는 고사성어가 있습니다. ‘100리를 가려는 사람은 90리를 가고서 이제 절반 쯤 왔다고 여긴다’는 뜻입니다.
- 무슨 일이든 완전히 마무리 할 때 까지 결코 자만하지 말고 겸손하게, 긴장을 늦추지 말고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는 가르침을 주고 있습니다.
<HBIZ_STORY5 : 매일 살얼음판을 걷는 기분으로 살아간다.>
○ 매일 살얼음판을 걷는 기분으로 살아간다.
○ 기업 경영은 등산과 같아서 도달한 위치가 높을수록 위험은 더욱 커진다.
○ 여기서 실수를 저지르면, 영원히 회복할 수 없다.
○ 나는 날마다 전전긍긍하며 무서워서 벌벌 떨고 있다.
○ 어떤 사람이 자기가 이미 완벽하다고 생각하는 바로 그 순간 그에게는 내리막 길이 시작된다.
- 장 루이민 (하이얼 그룹 회장)
<이어지는 글>
- 경영자는 항상 천길 낭떠러지 중간 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늘 불안하고 초조해야 할 운명을 안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 정말 훌륭한 경영자들은 잘 나갈수록 더욱 불안해 합니다.
- 그들은 전쟁에서 승리가 반복되지 않음을 잘 알기에(戰勝不復), 조직이 잘 나갈수록 더욱 불안해하는 것입니다.(居安思危)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공개적인 칭찬, 비공개적인 칭찬, 가치 있는 것들은 대개 고난이라는 포장지에 싸여있다., 겸손해지는 첫 번째 단계, 매일 살얼음판을 걷는 기분으로 살아간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