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꿈을 갖고 꾸준히 노력하면 하늘이 도와준다>
○ 꿈을 갖고 꾸준히 노력하면 하늘이 도와준다
○ 우리가 이 세상에 올 때 가지고 태어난 특별한 재능은, 우리로 하여금 그 일을 무척 좋아하게 만들고,
시간만 있으면 자신도 모르게 그 일을 향해 에너지를 쏟게 만든다.
○ 그리고 그 길을 꾸준하게 묵묵히 걸어간다면 하늘은 반드시 도움의 손길을 내민다.
○ 그런 경험은 참으로 신기해서 때로는 기적처럼 보이기도 한다.
- ‘꿈 PD 채인영입니다’에서
<이어지는 글>
- 채인영 박사는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제대로 찾기가 어렵지, 자신의 꿈을 알고 가는 사람은 반드시 하늘의, 우주의 도움을 경험하게 되어 있다고 주장합니다.
- 예를 들어 자신의 특별한 재능을 발견해 꾸준히 최대한 열심히 일하고 있는데도 꿈을 20%밖에 이룰 수 없는 상황이라면 나머지 80%를 하늘이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HBIZ_STORY2 : 욕심이 큰 사람은 반드시 청렴하려 한다.>
○ 욕심이 큰 사람은 반드시 청렴하려 한다.
○ 청렴은 수령의 본래 직무로 모든 선의 원천이며 모든 덕의 근본이다.
○ 청렴하지 않고서 수령 노릇을 잘할 수 있는 자는 없다.
○ 청렴은 천하의 큰 장사이다.
○ 욕심이 큰 사람은 반드시 청렴하려 한다.
○ 사람이 청렴하지 못한 것은 그 지혜가 짧기 때문이다.
○ 청렴한 자는 청렴함을 편안히 여기고, 지자(知者)는 청렴함을 이롭게 여긴다.
<이어지는 글>
- 정약용 선생은 ‘사람들은 재물을 크게 욕심내지만, 재물보다 더욱 큰 것을 욕심내는 경우에는
재물을 버리고 취하지 않기도 한다.’고 말합니다.
- 저는 이것을 소탐대실에 대비해 대탐소실(大貪小失)이라 칭합니다.
- 대탐소실 할 수 있는 사람만이 리더의 반열에 오를 자격을 얻게 됩니다.
- 명나라 풍유룡의 글도 함께 보내드립니다.
- ‘천하의 한없이 못난 짓은 모두 돈을 버리지 못하는데 따라 일어나고, 천하의 끝없이 좋은 일은 모두 돈을 버리는 데 따라 이루어진다.’
<HBIZ_STORY3 : 나무가 해거리를 하는 이유>
○ 나무가 해거리를 하는 이유
○ 나무는 어느 해가 되면 갑자기 한 해 동안 열매 맺기를 과감히 포기한다.
○ 이를 해거리라 한다.
○ 해거리 동안 모든 에너지 활동의 속도를 늦추면서 오로지 재충전하는 데만 온 신경을 기울인다.
○ 그리고 일년 간의 휴식이 끝난 다음 해에 나무는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하고 실한 열매를 맺는다.
- 우종영, ‘나는 나무처럼 살고 싶다’에서
<이어지는 글>
- 병충해를 입은 것도 아니고, 토양이 나빠진 것도 아닌데도 나무는 과감하게 열매 맺기를 포기합니다.
- 오직 살아남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 휴식은 다른 모든 것을 포기하고서라도 얻어야 할 삶의 자양분임을 나무가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 우리네 삶에도 휴식이 필요합니다.
- 너무 바빠 쉴 틈이 없다면 그때가 오히려 과감히 휴식을 취해야 할 때가 아닐까요?
<HBIZ_STORY4 :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는 것 보다 중요한 것>
○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는 것 보다 중요한 것
○ 그동안 나는 노자에 나오는
○ "사람에게 물고기를 주는 것은 그에게 물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만 못하니라(授人以魚, 不如授人以漁)"는 말씀의 신봉자였다.
○ 그러나 최근에 경험을 통해
○ "사람에게 물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은 굶겨서 바닷가로 보내는 것만 못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 조동성 서울대 교수
<이어지는 글>
- 물론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물고기를 잡아서 건네주는 것 보다는 훨씬 더 바람직합니다.
- 그러나 물고기 잡는 법 보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꿈과 목적,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더 나가서는 그러한 것을 간절하게 원할 수 있도록 하는 상태, 즉 헝그리 정신을 심어 주는 것이 더욱 훌륭한 교육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HBIZ_STORY5 : 성공의 관건은 타인을 돕기 위한 욕구>
○ 성공의 관건은 타인을 돕기 위한 욕구
○ 당신이 대의에 따르는 일을 하면 도움은 저절로 찾아온다.
○ 반면에 자기 자신만을 위한 일에 종사한다면 이러한 도움이나 만족감 또는 보상을 맛볼 수 없다.
○ 인류를 위해 봉사할 수 있다면,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다.
○ (It seems to me there's a natural force which goes into play to help you when you're doing something for a higher purpose.
○ If you're doing something that serves yourself only, you won't get the same help, satisfaction, or rewards.
○ But if you can find something to do that serves mankind, you'll have the wind at your back.)
- 세릴 리치(Sheryl Leach)
<이어지는 글>
- 생각을 바꾸면 불가능한 일도 가능해 집니다.
- 반면에 생각을 바꾸지 못하면 늘 그 자리에 머물게 됩니다.
- 회사나 개인이나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하기보다 남의 성공과 욕구를 위해 우선으로 봉사한다’로 생각을 바꾼다면 모두 다 성공의 기쁨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 The impossible becomes possible when you change your perception.
- On the other hand, if you cannot change your perspective, you will be stuck where you are.
- Whether it be personal or part of a company, if we change our perception and work towards helping others achieve their aspirations and success, instead of prioritizing our own profits, we can all enjoy success together.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꿈을 갖고 꾸준히 노력하면 하늘이 도와준다, 욕심이 큰 사람은 반드시 청렴하려 한다., 나무가 해거리를 하는 이유,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는 것 보다 중요한 것, 성공의 관건은 타인을 돕기 위한 욕구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