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나쁜 결정 두 가지>
○ 나쁜 결정 두 가지
○ 나쁜 결정은 딱 두 가지다.
○ 하나는 결정의 시기를 놓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전에 내린 결정이 잘못됐음을 알면서도 바꾸지 않는 것이다.
- 제임스 피너텔리, 유니소스 에너지사 전 회장
<이어지는 글>
- 열심히 일한다는 것은 늘 실수, 즉 의사 결정을 잘못할 가능성을 안고 살아간다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 문제는 잘못된 결정인 줄 알면서도 고치지 못하는 것입니다.
- 체면이 깎이더라도 잘못을 시인하고 즉각 시정할 수 있는 사람이 좋은 지도자가 될 수 있습니다.
<HBIZ_STORY2 : 번민이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 번민이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 내 경우엔 전략가로서 시장에 대한 어떤 결론을 내려놓고 잠을 쉬 못 이루었을 때가 오히려 결과가 맞아떨어졌고, 반대로 편안함을 느꼈을 때는 대부분 예측이 빗나갔다.
○ 보이지 않는 것을 보고 투자했을 때 당시엔 자신의 판단에 불안해했지만 궁극적으로 결과가 좋았고,
보이는 것만 보고 투자했을 때에는 마음은 편했지만 결과적으로 독이었던 때가 많았다.
- 김한진, ‘3040 주식투자 실물 경제학’에서
<이어지는 글>
- 리더가 갖는 불안함의 크기와 조직의 성장과는 일정한 상관관계가 있을 것입니다.
- 조직을 책임지는 리더는 불안함을 떠나서는 살 수 없습니다.
- 어차피 피할 수 없는 것은 즐기는 게 좋습니다.
- 리더는 불안함을 가까운 친구처럼 여길 줄 알아야 합니다.
<HBIZ_STORY3 : 관계성과 성공의 상관관계>
○ 관계성과 성공의 상관관계
○ 쥐는 평균 600일 정도 사는 동물인데, 여러 마리가 함께 있을 때는 700일을 살 수 있다고 합니다.
○ 그러나 사람이 먹이도 주고 하루에 한두 번 씩 안아주면서 정성껏 돌본 쥐는 950일도 넘게 산다는 것이 실험을 통해 밝혀졌습니다.
○ (신재덕 NDS 사장, ‘팩토리얼 파워’에서 인용)
○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 완전히 개인적인 성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라는 사실, 타인과의 협력에 의해 비로소
○ 그 불완전함이 채워질 수 있다는 사실에 늘 겸허할 수 있도록 스스로 경계합니다.
<이어지는 글>
-
<HBIZ_STORY4 : 훌륭한 임금이 되는 법>
○ 훌륭한 임금이 되는 법
○ 임금은 지혜를 버려야 신하를 바로 살피는 총명을 얻게 되고, 현명함을 버려야 신하들이 저마다 능력을 발휘하여 공적을 세우게 되며, 용맹을 버려야 신하들이 저마다 용기를 다하여 나라를 강하게 할 수 있다.
- 한비자
<이어지는 글>
- 일반 사람은 지혜와 현명함과 용기를 가져야 큰 성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 그러나 리더의 자리에 있는 사람은 지혜와 현명함과 용기를 갖춘 사람들을 발굴하고, 또 그들이 가진 재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함으로써 자신이 목적하는 바를 이룹니다.
- 리더의 능력은 자신이 가진 것이 아니라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능력으로 평가됩니다.
<HBIZ_STORY5 : 흥륭기의 자만을 경계하라.>
○ 흥륭기의 자만을 경계하라.
○ 하루 중 가장 더운 시간이 12시 정오가 아닌 오후 2시인 것처럼 역사상 가장 뜨거운 시간인 최전성기는 이미 절정을 지나 쇠망의 길목에 들어선 순간에 나타난다.
○ 그래서 흥륭은 언제나 쇠망의 그늘을 안고 있다.
○ 에드워드 기번(Edward Gibbon)의 ‘로마제국 쇠망사’의 도입부가 로마 제국 최고의 전성기라는 사실은 그래서 더 의미심장하다.
- 정진홍, ‘인문의 숲에서 경영을 만나다’에서
<이어지는 글>
- 위기는 매순간 존재합니다.
- 그러나 잘 나갈 때일수록 위기에 둔감하기 때문에 이미 상당 부분 쇠퇴가 진행되는 도중에도
승리에 도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전성기와 쇠퇴기는 항상 겹치게 되어있습니다.
- 겸허한 눈만이 쇠망의 징후를 제 때 포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나쁜 결정 두 가지, 번민이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관계성과 성공의 상관관계, 훌륭한 임금이 되는 법, 흥륭기의 자만을 경계하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