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내잡설/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노예가 아닌 세상의 주인으로 사는 법, 재능을 믿지 말고 노력을 믿어라, 친절을 베풀면 자신이 행복해진다, 자신감만 있어도 절반은 이룬 것과 같다, 인생은 자주 사용하는 말을 이정표 삼아 흘러간다

by 뇌내잡설 2024. 12. 3.
반응형

<HBIZ_STORY1 : 노예가 아닌 세상의 주인으로 사는 법>

○ 노예가 아닌 세상의 주인으로 사는 법

○ 우리가 남의 평가에 민감한 것은 우리 안에 존재하는 노예 근성 때문이다.

○ 고대 노예제 사회에서 노예는 자기 자신을 주체적으로 평가하지 못했다.

○ 노예를 평가할 수 있는 사람은 어디까지나 주인뿐이기 때문이다.

○ 노예는 주인이 잘했다고 칭찬하면 기뻐하고 못했다고 지적하면 슬퍼한다.

 

- 니체 (박찬국 교수, ‘초인수업’에서)

 

<이어지는 글>

-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항상 남의 시선과 평가에 신경을 쓰고 남이 무시하지 않을까 걱정합니다.

- 니체의 주장에 따르면 ‘남의 시선과 평가에 연연할 때 우리는 자신을 노예의 지위로 하락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 남의 눈치에 연연하는 대신 자기만의 고유한 강점을 꽃 피우는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HBIZ_STORY2 : 재능을 믿지 말고 노력을 믿어라>

재능을 믿지 말고 노력을 믿어라

작가로서 내 삶은 먹고 자고 쓰고의 연속이다.

6시에 일어나 운동과 식사를 한 뒤 9시에 서재로 출근한다.

새벽 두세 시까지 죽을 힘을 다해 쓴다.

20년 동안 세상과 절연하고 대하소설 3편을 썼다.

○ ‘천재는 1%의 영감과 99% 노력으로 이뤄진다’는 말이 너무 좋아 평생의 길잡이로 삼아왔다.

 

- 조정래 (‘조정래의 시선’에서)

 

<이어지는 글>

- 조정래 선생은 말합니다.

- “자기 자신의 재능을 믿지 말고 노력을 믿어라.

- 성실하라고 하는 건 너무 흔한 교훈이라 식상해할 것이다.

- 그러나 그 어떤 분야에서든 최고의 위치에 다다른 사람들은 하나같이 자기 나름의 뼈를 깎는 노력을 했다.

- 인생이란 단 한번을 살다가는 것 뿐인데 허튼 짓 해가며 낭비하고 탈진할 틈이 없다.

- 영혼을 담아 치열하게 노력하길 바란다.”

 

 

 

<HBIZ_STORY3 : 친절을 베풀면 자신이 행복해진다>

○ 친절을 베풀면 자신이 행복해진다

○ 세상의 어떤 선행도 그 자체로 끝나지 않는다.

○ 하나의 선행은 또 다른 선행으로 이어진다.

○ 한 가지 선행은 뿌리를 사방으로 뻗어나가고 그 뿌리가 싹을 틔워 새로운 나무로 자라난다.

○ 남에게 친절을 베푸는 것의 가장 좋은 점은 자기 자신이 선해진다는 것이다.

 

- 아멜리아 에어하트 (최초 대서양 횡단 여성 비행사)

 

<이어지는 글>

- 조로아스터는 ‘남에게 선행을 하는 것은 의무가 아니라 기쁨이며, 그것이 그렇게 하는 사람의 건강과 행복을 증진시킨다’라고 했습니다.

 

 

 

<HBIZ_STORY4 : 자신감만 있어도 절반은 이룬 것과 같다>

○ 자신감만 있어도 절반은 이룬 것과 같다

○ 용기와 열정을 방해하는 가장 심각한 유혹 중 하나는 패배주의다.

○ 이것은 우리를 매사에 투정 부리고 환멸을 느끼는 침울한 비관주의자로 만든다.

○ 어떤 투쟁이든 자신감 없이 시작한다면 이미 절반은 진 것과 마찬가지며, 우리가 가진 재능을 묻어버리는 것이다.

○ 스스로의 나약함을 뼈저리게 인지하면서도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야 한다.

 

- 프란치스코 교황

 

<이어지는 글>

- ‘자신감을 가지면 절반은 이룬 것과 같다’는 말이 있습니다.

- 계속해서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할 수 있다”라고 스스로에게 말하면 우리 마음은 놀라운 힘을 발휘합니다.(John Erickson)

 

 

 

<HBIZ_STORY5 : 인생은 자주 사용하는 말을 이정표 삼아 흘러간다>

○ 인생은 자주 사용하는 말을 이정표 삼아 흘러간다

○ 대체로 경기, 환경, 직원들의 능력에 탓을 돌리고 성토하기를 즐기는 CEO에게는 왠지 일이 꼬여 간다.

○ 반면에 “덕분입니다.”와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입버릇으로 새로운 도전을 꾀하는 사람에게는

불황에도 일이 술술 풀려 간다.

○ 그냥 하기 좋은 말이 아니라 수천 번 이상의 직접적 만남을 통해 확인한 말의 비밀이다.

 

- 차동엽 신부, ‘천금말씨’에서

 

<이어지는 글>

- 인생은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말을 이정표로 하여 흘러갑니다.

- 특히 습관적으로 내뱉는 말은 부지불식간에 삶의 결정적인 방향타가 됩니다.

- 원하거나 믿는 바를 말할 때마다, 이를 가장 먼저 듣는 이는 우리 자신입니다.

- 생각 없이 툭툭 던지는 말에 긍정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노예가 아닌 세상의 주인으로 사는 법, 재능을 믿지 말고 노력을 믿어라, 친절을 베풀면 자신이 행복해진다, 자신감만 있어도 절반은 이룬 것과 같다, 인생은 자주 사용하는 말을 이정표 삼아 흘러간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뇌내잡설 >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자원이 없을 때 수완이 생긴다, 낙관적 사고의 위험성, 나를 죽이지 않는 것은 나를 더욱 강하게 만든다, 남의 관심을 끌려면, 남에게 관심을 가져라, 배우기를 멈추는 것은 죽음과 같다  (0) 2024.12.03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사람을 얻는 방법, 세상을 얻는 방법, 자원이 없을 때 수완이 생긴다, 다르게 싸워야 이긴다, 그 무엇도 내 허락 없이는 나를 불행하게 만들 수 없다, 대화의 90%는 경청이다  (0) 2024.12.03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지나친 소통이란 없다, 다들 좋다고 느끼는 일은 할 필요가 없다, 이타심을 판단 기준으로 삼는다, 토론의 목적, 그리고 토론의 기쁨, 사업계획서가 두껍고 완벽할수록 회사는 더 빨리 망한다  (0) 2024.12.02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기꺼이 불편함을 감수하라, 지구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은 누구일까?, 인재가 인재를 부른다, 쿨하게 사과하는 방법, 긍정은 긍정을, 부정은 부정을 끌어들인다  (1) 2024.12.02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우리의 말은 자신에게 하는 예언이다, 고난이여 다시 오라, 내 마음이 메마를 때면, 확신은 거짓말보다 위험한 진리의 적이다,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을 사랑하기  (0) 2024.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