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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내잡설/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바라지 말고 주어라., 약점 보완보다는 강점 강화에 힘써라, 칭찬 받으면 누구나 그 값을 한다., 경쟁사는 무시하고, 고객에 집중하라., 불가능이란 없다는 사실을 믿어야 불가능이 없다.

by 뇌내잡설 2024. 10.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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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IZ_STORY1 : 바라지 말고 주어라.>

○ 바라지 말고 주어라.

○ 은혜를 베푼 사람이 속으로 자신이 한일을 의식하지 않고 보답을 바라지 않는다면 한 말의 곡식도 만 섬의 값어치가 있으나

○ 재물로 남을 돕는 사람이 자신이 한일을 염두에 두고 상대방이 보답해 주기를 바란다면, 비록 수많은 재물로도 하찮은 공로 하나 이루기 어렵다.

 

- 채근담

 

<이어지는 글>

- 채근담에 나오는 주옥 같은 말씀을 함께 보내드립니다.

-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는 한 걸음 양보하는 것이 뛰어난 행동이니, 물러나는 것이 곧 나아가는 바탕이기 때문이다. 사람을 대할 때에는 너그럽게 하는 것이 복이 되니, 남을 이롭게 하는 것이 실로 자신을 이롭게 하기 때문이다.’

 

 

 

<HBIZ_STORY2 : 약점 보완보다는 강점 강화에 힘써라>

○ 약점 보완보다는 강점 강화에 힘써라

○ 인생의 진정한 비극은 우리가 충분한 강점을 갖고 있지 않다는 데 있지 않고, 오히려 갖고 있는 강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데 있다.

(The real tragedy of life is not that each of us doesn't have enough strengths, it's that we fail to use the ones we have.)

 

-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

 

<이어지는 글>

- 일반적으로 강점은 강화하고 약점은 보완하라고 말합니다.

- 그러나,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약점이 아닌 강점에 의해 승부가 갈리기에, 약점을 보완하느라 시간과 관심을 뺏기는 것보다는 강점을 제대로 인식하고 이것을 강화하고 최대한 활용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 Generally, they say one should consolidate one’s strengths and compensate one’s weaknesses. However, most of the time, winning or losing depends on playing up to your strengths and not your weaknesses.

- Instead of trying to invest time and energy in compensating for weaknesses, it is more efficient to focus on recognizing, consolidating and making the most of one’s strengths.

 

 

 

<HBIZ_STORY3 : 칭찬 받으면 누구나 그 값을 한다.>

○ 칭찬 받으면 누구나 그 값을 한다.

○ 우리는 누구나 잘못을 저지르기 쉽다.

○ 아홉 가지의 잘못을 찾아 꾸짖는 것보다는 단 한 가지의 잘한 일을 발견해 칭찬해 주는 것이 그 사람을 올바르게 인도하는데 큰 힘이 될 수 있다.

 

-데일 카네기

 

<이어지는 글>

- 누구나 잔소리를 들으며 일하는 것보다 칭찬을 들으며 일하기를 좋아합니다. (찰스 슈왑)

 

- 사람들은 비판을 해달라고 하지만 정작 듣고 싶어하는 것은 칭찬입니다. (서머셋 몸)

 

 

 

<HBIZ_STORY4 : 경쟁사는 무시하고, 고객에 집중하라.>

○ 경쟁사는 무시하고, 고객에 집중하라.

○ 경쟁사에 집착하고, 경쟁사 제품보다 동등하거나 우월한 제품을 내놓으려 애쓰며, 경쟁사 동태를 파악하느라 매일매일을 허비하고, 계속해서 경쟁사와 비교한다면 경쟁에서 이길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어떠한 위대한 결과도 만들어 낼 수 없다.

 

- 하워드 만(Howard Mann)

 

<이어지는 글>

- 관련된 몇몇 이야기를 덧붙입니다.

- “경쟁자를 두려워 마라. 그들은 당신에게 돈을 지불하는 사람이 아니다. 당신이 두려워해야 할 사람은 고객이다.”(제프 베조스 아마존 창업자)

- “업계는 과거이고, 고객은 미래다. 경쟁 업체가 아니라 고객에 집중하라. 가장 많은 것들을 가르쳐 주는 것은 고객이다.”(유니클로 회장)

- "한 기업이 시장에서 도태되는 것은 경쟁 업체가 아닌 고객에 의한 것이다"(하이얼 회장)

 

 

 

<HBIZ_STORY5 : 불가능이란 없다는 사실을 믿어야 불가능이 없다.>

○ 불가능이란 없다는 사실을 믿어야 불가능이 없다.

○ 젊은 연구원들에게 매우 힘든 과제를 주면서 도서관의 책은 절대 참고하지 못하게 했다.

○ 이 과제는 불가능하다는 연구결과가 비치되어 있기 때문이었다.

○ 이 사실을 모른 한 젊은 연구원이 얼마 후 절망적인 기존 보고서를 뒤집고 그 과제를 해결했다.

○ 실패 가능성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이야말로 어떤 일을 할 때 성공에 이르는 지름길이다.

 

- 찰스 캐터링(미국의 유명 과학자겸 발명가)

 

<이어지는 글>

- 만일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미리 알았더라면 연구에 착수하기도 전에 자신감을 상실해 버렸을 것입니다.

- 수많은 일이 실제 불가능하기 보다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소극적인 사고방식 때문에 불가능해집니다.

- 뭐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야말로 성공의 원천입니다.

- 우주의 중심에 ‘출입금지 푯말’ 따위는 없습니다.

- (오마에 겐이치, ‘쾌도난마’에서 인용)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바라지 말고 주어라., 약점 보완보다는 강점 강화에 힘써라, 칭찬 받으면 누구나 그 값을 한다., 경쟁사는 무시하고, 고객에 집중하라., 불가능이란 없다는 사실을 믿어야 불가능이 없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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