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프로 선수와 직장인의 차이>
○ 어려운 목표가 성공을 이끈다.
○ 흥미를 불러일으키거나, 긴장하게 하거나, 판에 박힌 일상생활에서 벗어나게 하거나, 그 이유가 어떻든 간에 어려운 목표는 우리의 두뇌를 살아나게 한다.
○ 어려운 목표는 당신의 두뇌 리소스가 부족하다고 판단하고 덜 중요한 목표들을 모조리 몰아낸다.
○ 두뇌의 힘이 한 곳에 집중되면 더 나은 성과를 거두게 된다.
- 마크 머피, ‘하드 골’에서
<이어지는 글>
- 미국의 분자생물학자 존 메디나 교수는 이렇게 말합니다.
- “어려운 목표는 우리의 주의를 끈다. 주어진 자극에 뇌가 주의를 기울이면 기울일수록, 정보들은 더욱 정교하게 부호화 되어 남는다.”
- 일반적 상식과는 달리 어려운 목표가 오히려 성공과 성장을 이끌게 된다는 것입니다.
<HBIZ_STORY2 : 위기에 더욱 빛나는 낙관주의>
○ 위기에 더욱 빛나는 낙관주의
○ (2차 세계 대전 중 8개 사단의 적에게 포위되었을 때)
○ 좋다, 그들은 우리 왼편에도, 오른편에도, 앞에도, 뒤에도 있다. 덕분에 전술은 간단하다. 모든 방향으로 공격하라!
○ (When Surrounded By 8 Enemy Divisions during WW2)
○ All right, they're on our left, they're on our right, they're in front of us, they're behind us.
○ That simplifies the tactical situation; Attack in all directions!
- 체스티 풀러, 미해병대 장군(Chesty Puller)
<이어지는 글>
- 현대경영에서 위기는 특별한 상황이 아닌, 상수(常數)가 되었습니다.
- 위기가 닥치면, 조직 구성원들은 초조와 불안, 혼란에 휩싸입니다.
- 이럴 때 리더도 같이 흔들리면 조직은 침몰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 담대한 낙관주의와 긍정적 사고를 바탕으로 위기를 기회로 반전시킬 때, 리더의 진가가 드러납니다.
- In the modern business world, a crisis is no longer a special circumstance, but a constant that needs to be factored in.
- During times of crisis, members of the unit may become anxious, uneasy and prone to confusion.
- If the leader does not maintain his poise, the entire group will inevitably break down.
- It is during these times of trouble, through the leader’s unwavering optimism and positive thinking, can the true value of the leader be measured.
<HBIZ_STORY3 : 손해 본 일은 모래 위에, 은혜는 대리석에 새겨라.>
○ 손해 본 일은 모래 위에, 은혜는 대리석에 새겨라.
○ 내가 남에게 베푼 공은 마음에 새겨서는 안 되지만, 내가 남에게 한 잘못은 마음에 새겨 두어야 한다.
○ 남이 내게 베풀어 준 은혜는 잊어서는 안 되지만, 남이 내게 원한을 맺게 한일은 잊어야 한다.
- 채근담
<이어지는 글>
- 세상을 제대로 살아가는 이치는 동서고금을 떠나 일맥상통하다는 느낌을 자주 받습니다. 위 글을 보면서 ‘손해를 본 일은 모래 위에 기록하고, 은혜를 입은 일은 대리석 위에 기록하라.’는 벤저민 프랭클린의 글을 떠올려 보았습니다.
<HBIZ_STORY4 : 인간을 바꾸는 3가지 방법>
○ 인간을 바꾸는 3가지 방법
○ 인간을 바꾸는 방법은 3가지 뿐이다.
○ 시간을 달리 쓰는 것, 사는 곳을 바꾸는 것, 새로운 사람을 사귀는 거, 이 3가지 방법이 아니면 인간은 바뀌지 않는다.
○ ‘새로운 결심을 하는 것’은 가장 무의미한 행위다.
- 오마에 겐이치, ‘난문쾌답’에서
<이어지는 글>
- 결심만으로는 아무것도 바뀌지 않습니다.
- “결단을 내리는데 시간이 걸리는 사람을 비난해서는 안된다. 정작 비난해야 할 대상은 결단을 내린 뒤에도 실행에 옮기는 데 시간이 걸리는 사람이다. 모든 위대한 일은 작은 실천에서 출발한다.”고 말했습니다.
- 승자와 패자는 생각이 아닌 실행에서 갈립니다.
<HBIZ_STORY5 : 고난은 뼈를 여물게 한다.>
○ 고난은 뼈를 여물게 한다.
○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 불우한 처지에서는 주위의 모든 것이 나를 단련시키는 좋은 침과 약이 되어,
저도 모르는 사이에 지조와 품행이 닦여진다.
○ 일이 뜻대로 순조롭게 될 때에는 눈앞의 모든 것이 나를 해치는 흉기가 되어, 저도 모르는 사이에 육체와 정신을 썩어 문드러지게 한다.
- 채근담
<이어지는 글>
- 가난과 근심과 걱정은 우리를 옥처럼 완성시켜 줍니다.
- 고난은 뼈를 여물게 합니다. (근사록)
- 삶의 악조건들은 나를 보다 강하게 만드는 진정한 인생의 보약이 됩니다.
- 온갖 문제들을 겪어보아야 지혜와 혜안이 생기는 법입니다.
- 안타깝게도 우리는 고난에 처한 당시에는 고난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지 못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어려운 목표가 성공을 이끈다., 위기에 더욱 빛나는 낙관주의, 손해 본 일은 모래 위에, 은혜는 대리석에 새겨라.,인간을 바꾸는 3가지 방법, 고난은 뼈를 여물게 한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