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위로 올라갈 때 언제나 사람들에게 인사하라.>
○ 위로 올라갈 때 언제나 사람들에게 인사하라.
○ 아버지는 항상 이렇게 말씀 하셨습니다.
○ “위로 올라갈 때 언제나 사람들에게 인사해라. 네가 내려갈 때 그 사람들과 마주치게 될 테니.
네 자신을 너무 높게 생각하지 마라.”
- 프란치스코 교황 (차동엽 신부, ‘교황의 10가지’에서)
<이어지는 글>
- 세상은 오만한 사람, 자만에 빠져있는 사람을 싫어합니다.
- 그래서 그런 사람은 반드시 좌절을 맛보게 프로그래밍 되어있습니다.
- 천연두, 마마 보다 무서운 병이 교만이고, 이것이야말로 사탄이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 반대로 ‘몸을 굽히면 진리를 줍는다’는 가르침도 있습니다.
<HBIZ_STORY2 : 가끔 떠나라. 떠나서 잠시 쉬어라.>
○ 가끔 떠나라. 떠나서 잠시 쉬어라.
○ 그래야 다시 돌아와서 일할 때 더 분명한 판단을 내리게 될 것이다.
○ 쉬지 않고 계속 일을 하다 보면 판단력을 잃게 되리니 조금 멀리 떠나라.
○ 그러면 하는 일이 좀 작게 보이고 전체가 한눈에 들어오면서 어디에 조화나 균형이 부족한지 더욱 자세하게 보일 것이다.
<이어지는 글>
- 인류역사상 가장 창의적인 인물로 평가 받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글입니다.
- 가끔은 일과 거리를 둘 때 우리는 어떤 신성한 힘 (Divines intervention)에 이끌려 더욱 창조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HBIZ_STORY3 : 사람은 오랫동안 그리는 꿈을 닮아 간다.>
○ 사람은 오랫동안 그리는 꿈을 닮아 간다.
○ 모든 것은 꿈에서 시작된다.
○ 꿈 없이 가능한 일은 없다.
○ 먼저 꿈을 가져라.
○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마침내 그 꿈을 닮아 간다.
- 앙드레 말로
<이어지는 글>
- 힘들수록 더 선명하게 꿈을 떠올려 보세요.
- 유명 정신 치료가 단 카스터의 글을 함께 보내드립니다.
- “우리의 인생은 우리가 믿는 대로 이뤄질 것이다. 성공이냐 실패냐, 병이냐 건강이냐, 평화냐 혼란이냐에 대해서 가장 깊은 의미를 부여하는 말은 ‘너의 믿음에 따라 그대로 되리라.’라는 말이다.”
<HBIZ_STORY4 : 군주의 능력, 신하의 능력>
○ 군주의 능력, 신하의 능력
○ 신하는 임무를 감당할 수 있는 것으로써 자기 능력을 삼고, 군주는 사람을 쓸 수 있는 것으로써 자기 능력을 삼는다.
○ 신하는 자신의 생각과 계획을 말하는 것으로써 능력을 삼고, 군주는 신하의 의견을 잘 듣는 것으로써 자기 능력을 삼는다.
- 유소, ‘人物志’에서
<이어지는 글>
-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 ‘신하는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것으로써 자기 능력을 삼고, 군주는 상과 벌을 법도에 맞게 주는 것을 자기 능력으로 삼는다.
- 그러므로 군주가 반드시 하나하나의 일에 정통할 필요는 없으니, 군주의 능력은 재능 있는 사람을
다양하게 등용해서 쓰는 것이다.’
<HBIZ_STORY5 : 특급 조련사의 비밀>
○ 특급 조련사의 비밀
○ 조련사는 그 기술이나 능력에 따라 여러 등급이 있는데, 2급 조련사는 주로 회초리로 말을 때려서 길들이고, 1급 조련사는 당근과 회초리를 함께 쓴다고 한다.
○ 그러나 특급 조련사는 회초리를 전혀 쓰지 않고 당근만 가지고 훈련시켜서 훌륭한 말을 길러낸다고 한다.
-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이건희 에세이’에서
<이어지는 글>
- 이건희 회장은 “인센티브라는 것은 신상필벌이 아니고 상만 주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이 만든 위대한 발명품 중 하나이다.
- 나는 삼성의 경영자들에게 신상필벌(信賞必罰)이 아닌 신상필상(信賞必賞)을 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고 강조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위로 올라갈 때 언제나 사람들에게 인사하라., 가끔 떠나라. 떠나서 잠시 쉬어라., 사람은 오랫동안 그리는 꿈을 닮아 간다., 군주의 능력, 신하의 능력, 특급 조련사의 비밀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