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내잡설/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타인과의 갈등이 나를 키운다., 방향 뿐만 아니라 속도도 맞춰야 한다., 명성을 좇아 살지 말라., 불언실행(不言實行)보단 공개적으로 약속하는 게 낫다., 남들과 반대로 했더니 어느새 위대함의 반열에 올랐다.

by 뇌내잡설 2024. 11. 24.
반응형

<HBIZ_STORY1 : 타인과의 갈등이 나를 키운다.>

○ 타인과의 갈등이 나를 키운다.

○ 측은지심과 인내심을 기르려면 누군가 의도적으로 자신을 괴롭히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 그런 사람은 측은지심과 인내심을 기를 수 있는 더 없이 좋은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 그런 사람은 우리 스승조차 해줄 수 없는 방법으로 우리의 내적인 힘을 단련시켜 준다.

 

- 달라이 라마

 

<이어지는 글>

- 타인과 갈등 없는 세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갈등이 두려워 회피하면 일시적 봉합은 되지만 더 큰 문제를 불러오게 됩니다.

- 사실 그 자체 보다는 그에 대한 해석이 더 중요합니다.

- 갈등 역시 긍정적으로 해석하면 긍정의 결과를 가져옵니다.

- 달라이 라마는 갈등을 ‘적의 선물’이라고 말합니다.

 

 

 

<HBIZ_STORY2 : 방향 뿐만 아니라 속도도 맞춰야 한다.>

○ 방향 뿐만 아니라 속도도 맞춰야 한다.

월스트리트에는 옳은 판단을 했으나 그것이 너무 빨라 명을 재촉한 사람들로 넘쳐 난다.

○ 시장에는 시간이라는 자물쇠가 있다.

○ 아무리 옳은 판단을 했다 해도 시장이 움직이기 위해서는 불가피하게 시간이 필요하다.

○ 많은 투자자들이 이걸 참지 못해 섣불리 뛰어들었다가 귀중한 돈을 날려버린다.

 

- 박정태, ‘월가의 지혜 투자의 격언 365’에서

 

<이어지는 글>

- 방향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미래 예측의 절반에 불과합니다.

- 적절한 타이밍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 위기는 내 생각보다 빨리 올 것이라 예측해 미리 준비하고, 기회는 내 생각보다 늦게 온다고 예측해,

남보다 반박자만 빨리 갈 수 있도록 속도를 조절할 줄 알아야 합니다.

 

 

 

<HBIZ_STORY3 : 명성을 좇아 살지 말라.>

○ 명성을 좇아 살지 말라.

○ 명성이란 성장해 가는 한 인간을 세상 사람들이 덤벼들어 오히려 부수어 놓는 것을 말하며, 어중이떠중이들이 그 공사장에 밀려들어 그를 훼방하는 것을 의미한다.

 

- 라이너 마리아 밀케, ‘말테의 수기’에서

 

<이어지는 글>

- 명성을 추구하는 순간 남의 눈을 의식해 자기중심을 잃고 흔들리게 됩니다.

- 명성은 대체로 허무로 귀결됩니다.

- 명성을 추구하는 삶이 아니라, 명성이 쌓이는 것을 두려워할 줄 아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 명성 대신 자신의 사명과 목적에 집중해야 합니다.

 

 

 

<HBIZ_STORY4 : 불언실행(不言實行)보단 공개적으로 약속하는 게 낫다.>

○ 불언실행(不言實行)보단 공개적으로 약속하는 게 낫다.

○ 불언실행(不言實行)이란 말이 있다.

○ 말로 내세우지 않고 실행한다는 뜻이다.

○ 그러나 불언이라는 것은 속임수가 가능하다.

○ 그래서 목표를 내세우고 약속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나중에 변명을 할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다른 사람과 자신을 속이는 일은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 경영에서도 마찬가지다.

 

- 이나모리 가즈오 교세라 회장, ‘불타는 투혼’에서

 

<이어지는 글>

- 공언을 하게 되면 일단 소극적인 것이 사라지고, 자신이 말한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필사적으로 노력하게 됩니다.

-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목표를 이루지 못하면 정직하게 사과하고 다시 더 분발하는 모습을 보이면 됩니다.

- 경영자 뿐 아니라 직원 모두가 유언실행(有言實行)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HBIZ_STORY5 : 남들과 반대로 했더니 어느새 위대함의 반열에 올랐다.>

○ 남들과 반대로 했더니 어느새 위대함의 반열에 올랐다.

○ 웰스파고의 위대함은 남들이 하지 않는 것에서 비롯된다.

○ 우리는 남들이 지점을 축소할 때 늘리고, 서브프라임 모기지 대출을 해줄 때 줄였다.

○ 경쟁자들이 규모를 늘릴 때 규모를 늘리지 않았다.

○ 남들과 반대로 했더니 어느 새 위대함의 반열에 올랐다.

 

- 금융위기 후 1등이 된 웰스파고은행, 존 스텀프 회장(‘콘트래리언’에서)

 

<이어지는 글>

- 얼핏 쉬워 보이지만 남들이 다 하는 것을 하지 않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 특히 남의 눈을 많이 의식하는 우리 사회에선, 사회적 쏠림현상에 동참하지 않고, 일상화된 관행을 거부하는 것은 엄청난 결단이 아니고서는 실천하기 힘듭니다.

- 이런 인내와 뚝심이 위대함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타인과의 갈등이 나를 키운다., 방향 뿐만 아니라 속도도 맞춰야 한다., 명성을 좇아 살지 말라., 불언실행(不言實行)보단 공개적으로 약속하는 게 낫다., 남들과 반대로 했더니 어느새 위대함의 반열에 올랐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뇌내잡설 >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우리는 의욕에 비해 더 많은 능력을 지니고 있다., 나를 버려야 내가 산다., 현상 유지는 없다.,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고통을 겪지 않은 사람은 윗사람이 되기 힘들다.  (0) 2024.11.25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재능만으로 이룰 수 있는 것은 없다., 잃지 말아야 할 한 가치는 무엇인가?, 프란치스코 교황이 젊은이들에게 드리는 글, 히말라야는 자만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좋은 것이 좋은 것이 아니다.  (1) 2024.11.25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가슴으로 느끼고, 손으로 적고, 발로 뛰는 게 꿈, 아무것도 하지 않을 자유를 누리자., 베푼 일은 잊고 잘못한 일은 기억하라., 들리지 않는 것을 들을 줄 아는 능력, 모두가 바보라고 하는 것을 밀어붙여라.  (2) 2024.11.24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나는 고객을 왕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집중할 단 하나를 빼곤 과감하게 ‘아니오’를 외쳐라, 긍정적 사고로 뇌를 채우지 않으면…, 아무도 타지 않은 배를 타라., 사람들은 3가지 이상 기억하지 못한다.  (0) 2024.11.24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로마 개선 장군 개선식의 특이한 전통, 많은 사람을 이롭게 하는 일, 그것이 인간이 존재하는 목적이다., 나의 경쟁 상대는 과거의 나, 90%가 찬성하는 아이디어는 버려라., 우리는 자신이 늘 생각하는 그대로 만들어진다.  (0) 2024.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