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내잡설/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최선을 바라되, 최악에 대비하라, 경영자가 잘못된 판단을 하는 이유, 현실에는 ‘이미’와 ‘비록’만 존재할 뿐이다., 직원 사랑은 리더의 의무다., 한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사람들의 공통점

by 뇌내잡설 2024. 11. 21.
반응형

<HBIZ_STORY1 : 최선을 바라되, 최악에 대비하라>

○ 최선을 바라되, 최악에 대비하라

○ 선진 기업들은 위기관리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부정적 상상의 기술’을 사용한다.

○ 위기 사건을 예방하는 데 긍정적 사고는 ‘독약’이다.

○ 즉 ‘괜찮겠지’ ‘설마 일이 그렇게 까지 악화되겠어?’라는 생각은 금물이다.

 

- 김호, 더랩에이치 대표

 

<이어지는 글>

- 위기관리 전문가들이 많이 인용하는 게 ‘머피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 이 법칙의 중요한 의미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미리 개발하고 이에 대한 대비를 한다는 데 있습니다.

- 늘 최선을 바라되, 최악의 상황을 상정하고 미리 준비를 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HBIZ_STORY2 : 경영자가 잘못된 판단을 하는 이유>

○ 경영자가 잘못된 판단을 하는 이유

○ 경영자의 잘못된 결정은 여러 가지 편견에서 나온다.

○ 많은 사람이 복잡한 상황에 부닥쳤을 때 자신에게 익숙한 정보만을 받아들이거나(정보여과), 불편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정보를 왜곡해 인식하거나(왜곡 유추), 자신의 관점을 뒷받침해 줄 일방적 근거 만을 찾아 나선다.

○ 조직 내부의 정보 단절과 집단적 판단도 올바른 의사 결정을 방해한다.

 

- 폴 슈메이커 교수

 

<이어지는 글>

- 기업이 위기에 직면하는 이유는 위험 신호를 파악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위험 신호를 감지하고도 잘못된 결정을 내리는데 있다고 합니다.

- 위기의 작은 경고음을 미리 알아차려 대책을 세울 수 있는 기업은 전체의 20%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 미세한 위험 신호를 증폭 시켜 해석하는 능력과 시스템이 요구됩니다.

 

 

 

<HBIZ_STORY3 : 현실에는 ‘이미’와 ‘비록’만 존재할 뿐이다.>

○ 현실에는 ‘이미’와 ‘비록’만 존재할 뿐이다.

○ 나는 왜 이렇게 태어났을까, 왜 불행할까 같은 생각은 쓸데없다.

○ 현실에는 ‘이미’와 ‘비록’만 존재할 뿐이다.

○ ‘이미’ 일어난 일이니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면 운명의 길을 따라 어둠으로 가게 될 것이다.

○ ‘비록’ 일어나긴 했지만 극복해야겠다는 사람은 원하는 대로 삶의 방향을 전환할 수 있다.

 

- 류웨이(劉偉), 오디션 프로그램 '중궈다런슈(中國達人秀)' 우승자

 

<이어지는 글>

- 10세 때 감전 사고로 두 팔을 절단한 류웨이는 두발로 피아노 연주를 해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 “저는 인생에 두 가지 갈림길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죽거나, 멋지게 살거나.”

 

 

 

<HBIZ_STORY4 : 직원 사랑은 리더의 의무다.>

○ 직원 사랑은 리더의 의무다.

○ 항상 관리자들에게 이렇게 말한다.

"직원들을 사랑해야 합니다. 그것은 의무입니다.

○ 그들 가까이에서 지내며 그들을 보호하고 그들이 누군지 파악하며 그들의 일뿐 아니라

, 하는 일도 챙겨야 합니다.

○ 그리고 그들에게 모든 것을 제공해 주세요.

○ 그들을 사랑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 아만시오 오르테가(자라 창업회장), ‘자라 성공스토리’에서

 

<이어지는 글>

- "정성을 다해 애정을 주고 함께 걱정해 주세요.

- 그러면 당신은 원하는 것에 덤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 내가 아닌 그들이 해냈다고 말해야 하고, 직원들이 일을 좋아하게 만들어 줄 의무가 있습니다.

- 성장하고 만족하고, 성취해 나가는 것을 지켜보는 재미를 느껴야 합니다."

- 아만시오 회장의 이어지는 이야기입니다.

 

 

 

<HBIZ_STORY5 : 한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사람들의 공통점>

○ 한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사람들의 공통점

○ 한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사람들에겐 공통점이 있다.

○ 위기와 찬스에 일희일비하지 않는 것.

○ 세평(世評)에 흔들리지 않고 항심을 유지하는 것.

○ 사이클이 올라갈 때나 내려갈 때나 일정한 퍼포먼스를 내는 것.

○ 오르막 내리막의 사이클을 벗어날 수 없는 것이 인생이라면 결국 슬럼프를, 위기를 어떻게 관리하는가가 성공 여부를 가를 것이다.

 

- 최인아 (제일기획 고문)

 

<이어지는 글>

- 단기가 아닌 장기적 시각을 가지고 매사에 임하는 것.

- 성공과 실패에 일희일비 하지 않는 것.

- 매사가 잘될 때는 오히려 긴장하고, 위기와 역경을 감사하게 생각하는 것.

- 남 눈치 보지 않고 내 인생의 목적을 향해 묵묵히 걸어가는 것.

- 멋진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공통점입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최선을 바라되, 최악에 대비하라, 경영자가 잘못된 판단을 하는 이유, 현실에는 ‘이미’와 ‘비록’만 존재할 뿐이다., 직원 사랑은 리더의 의무다., 한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사람들의 공통점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뇌내잡설 >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행복은 그럴만한 자격이 있는 사람에게만 찾아온다., 홀로 있을 때 삼갈 줄 아는 사람이 진정한 군자다., 돈으로 시간의 무게를 사려하지 마라., 경영자가 임직원의 꿈 실현을 도와야 하는 이유, 기대치를 높이면 운이 좋아진다.  (1) 2024.11.22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고뇌에도 기쁨이 있다., 안정을 추구하면 오히려 더 위험해지는 역설, 1대 29대 300의 법칙 (하인리히 법칙), 자기를 비우고 먼저 줄수록 더 많이 채워진다., 온몸을 바치기로 결심하는 순간 섭리도 작용한다.  (1) 2024.11.21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실리콘 밸리는 실패의 무덤이 쌓여 만들어진 곳, 뇌는 리얼한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5가지 특성, 우리는 위기를 낭비하지 말아야 한다., 깨진 유리창의 법칙에 주목하라.  (1) 2024.11.21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선배처럼’이 아닌, ‘선배보다’를 꿈꾸자, 가장 감사해야 할 사람은 나를 반대한 사람이다., 성공이 클수록 경쟁력이 떨어진다., 의욕 상실에서 벗어나는 최상의 방법, 60% 가능성에 배팅하라.  (1) 2024.11.20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아픔을 즐기는 것이 일류 인생, 아픔을 외면하지 말라., 낮춤과 희생이 승리의 비결이다., 소중한 인생을 올바르게 살아가기, 일단 시작하면 좋아지게 된다., 나와 관계 맺는 사람들이 나를 증명해 준다.  (0) 2024.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