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내잡설/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100-1은 99가 아니라 0이다, 반성하는 하루하루를 보낸다, 지위를 불문하고 격렬하게 토론하는 문화 만들기, 사람은 꿈의 크기만큼 자란다, 실패와 동거하는 바보의 영역이 필요하다

by 뇌내잡설 2024. 12. 4.
반응형

<HBIZ_STORY1 : 100-199가 아니라 0이다>

100-199가 아니라 0이다

○ 못 하나가 없어서 말 편자가 망가졌다네.

○ 말 편자가 없어서 말이 다쳤다네.

○ 말이 다쳐서 기사가 부상당했다네.

○ 기사가 부상당해 전투에서 졌다네.

전투에서 져서 나라가 망했다네.

 

- 15세기 영국 민요

 

<이어지는 글>

- 록펠러1%의 실수가 100%의 실패를 가져온다고 했습니다.

- 100 빼기 199가 아니라, 0이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 노자도 천하의 어려운 일은 반드시 쉬운 일에서 비롯된다 했습니다.

- 작은 일부터 꼼꼼하게 잘 하는 개인과 기업이 큰 일도 잘하게 됩니다.

 

 

 

<HBIZ_STORY2 : 반성하는 하루하루를 보낸다>

반성하는 하루하루를 보낸다

○ ‘방만하지는 않았는지’, ’남을 불쾌하게 하지는 않았는지’, ’비겁한 행동은 없었는지’, ’이기적인 언동은 없었는지’, 하루하루를 뒤돌아보고 인간으로서 바른 일을 했는지 자문해본다.

이러한 매일의 반성이 나쁜 마음은 억누르고 좋은 마음은 키워 준다.

 

- 교세라 6대 정진(精進) 중 ‘반성하는 하루하루를 보낸다.’

 

<이어지는 글>

- 사람됨을 키워 주는 것만으로도 회사가 발전할 수 있습니다.

- 교세라 6대 정진 중 ‘선행, 이타행을 쌓는다’편도 함께 보내드립니다.

- “이 세상에는 인과응보의 법칙이 있다.

- 좋은 일을 생각하고 좋은 일을 한다.

- 좋은 일이란 상냥함, 정직함, 성실함, 겸허함 등 인간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가치관이다.

- 매일 이를 쌓아가다 보면 운명을 좋은 방향으로 바꿀 수 있다.”

 

 

 

<HBIZ_STORY3 : 지위를 불문하고 격렬하게 토론하는 문화 만들기>

○ 지위를 불문하고 격렬하게 토론하는 문화 만들기

○ ‘노(NO)’라고 할 줄 모르는 커뮤니케이션 결여가 1등 회사의 약점이다.

○ ‘이견(異見)의 부재’(the absence of dissent),

○ 특히 최고 경영진 앞에서 다른 의견이 개진되지 못하는 것이 1등 기업의 문제다.

○ 대다수 의견을 따르는 것이 꼭 현명한 결과를 낳는 것이 아니다.

 

- 하버드 경영대학원 마이클 로베르토 교수

 

<이어지는 글>

- 다수와 다른 의견을 편안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문화, 지위 고하를 불문하고 격렬하게 토론할 수 있는 문화가 경쟁력 있는 조직의 특성 중 하나입니다.

- 위계형 조직 문화에 익숙해져 있는 우리 기업들이 가장 먼저 혁신해야 할 분야이기도 합니다.

 

 

 

<HBIZ_STORY4 : 사람은 꿈의 크기만큼 자란다>

○ 사람은 꿈의 크기만큼 자란다

○ 사람들은 스스로 설정한 기준, 즉 자신이 성취하고 획득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바에 따라 성장한다.

○ 만약 어떤 사람이 자신이 되고자 하는 기준을 낮게 잡으면, 그는 그 이상 성장하지 못한다.

○ 만약 자신이 되고자 하는 목표를 높게 잡으면, 그는 위대한 존재로 성장할 것이다.

 

- 피터 드러커

 

<이어지는 글>

- 우리는 현재의 삶, 즉 안전지대에 머무르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안전지대를 탈출하는 데는 강력한 힘이 필요합니다.

- 강렬한 목표와 꿈이 바로 그것입니다.

- 빅토르 위고는 말했습니다.

- “미래를 창조하는데 꿈만한 것은 없다. 오늘 꿈꾸는 이상향이 내일의 피와 살이 된다.”

 

 

 

<HBIZ_STORY5 : 실패와 동거하는 바보의 영역이 필요하다>

○ 실패와 동거하는 바보의 영역이 필요하다

○ 큰 성공을 원한다면 반드시 ‘바보의 영역’을 설계해 넣어야 한다.

○ 바보 영역이란 자주 실패하고 무모한 일을 벌이는 바보들을 양성하거나, 투입되는 자원이나 시간의 일부를 실패가 차지하도록 미리 계획해 두는 것을 말한다.

 

- 이장우 교수, ‘창발경영’에서

 

<이어지는 글>

- 경영 환경이 어렵다고 연구 개발이나 교육, 무형 자산 투자 비용을 줄이는 안타까운 경우를 자주 목도하게 됩니다.

- 그러나 단기적 이익과 장기적 성장의 균형을 잡는 것이 참 경영입니다.

- 우리 기업들이 실패가 확실해 보이지만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실패 예고 투자 예산’을 일정 부분 배정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100-199가 아니라 0이다, 반성하는 하루하루를 보낸다, 지위를 불문하고 격렬하게 토론하는 문화 만들기, 사람은 꿈의 크기만큼 자란다, 실패와 동거하는 바보의 영역이 필요하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뇌내잡설 >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어제 보다 나은 나를 꿈꾸자, 모험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모험이다, 창의적 아이디어를 죽이는 다양한 방법, 나는 칭찬 받고 싶다, 리더를 키우는데 비용이 얼마나 드나요?  (0) 2024.12.04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말이 씨가 된다.’는 말은 뇌의학적으로 사실이다, 냉정한 사랑은 리더의 의무다, 사람을 키우는 것이 첫 번째 책임이다, 가장 깊숙이 자리한 인간 본성, 최고 조직은 셰어 앤 셰어(share and share)에 익숙하다  (2) 2024.12.04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자원이 없을 때 수완이 생긴다, 낙관적 사고의 위험성, 나를 죽이지 않는 것은 나를 더욱 강하게 만든다, 남의 관심을 끌려면, 남에게 관심을 가져라, 배우기를 멈추는 것은 죽음과 같다  (0) 2024.12.03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사람을 얻는 방법, 세상을 얻는 방법, 자원이 없을 때 수완이 생긴다, 다르게 싸워야 이긴다, 그 무엇도 내 허락 없이는 나를 불행하게 만들 수 없다, 대화의 90%는 경청이다  (0) 2024.12.03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노예가 아닌 세상의 주인으로 사는 법, 재능을 믿지 말고 노력을 믿어라, 친절을 베풀면 자신이 행복해진다, 자신감만 있어도 절반은 이룬 것과 같다, 인생은 자주 사용하는 말을 이정표 삼아 흘러간다  (0) 2024.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