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내잡설/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우리 모두는 서로 돕기 위해 태어났다, 주인 의식을 갖게 하는 아주 단순한 방법, 내 결점을 열심히 찾아서 나를 꾸짖어 주시오, 임금님에게 벌거벗었다고 말하라, 경쟁자가 아닌 고객을 두려워하는 회사가 승리한다

by 뇌내잡설 2025. 2. 24.
반응형

<HBIZ_STORY1 : 우리 모두는 서로 돕기 위해 태어났다>

우리 모두는 서로 돕기 위해 태어났다

강은 자신의 물을 마시지 않고, 나무는 자신의 열매를 먹지 않습니다.

태양은 스스로 자신을 비추지 않고, 꽃은 자기를 위해 향기를 퍼뜨리지 않습니다.

남을 위해 사는 게 자연의 법칙입니다.

우리 모두는 서로 돕기 위해 태어난 것입니다.

아무리 그게 어렵더라도 말이지요.

 

- 프란치스코 교황

 

<이어지는 글>

- 우리 모두는 서로 돕기 위해 태어났습니다.

 

 

 

<HBIZ_STORY2 : 주인 의식을 갖게 하는 아주 단순한 방법>

주인 의식을 갖게 하는 아주 단순한 방법

직원들에게 자유를 주면, 회사 일을 자기 일처럼 여기게 되어 더욱 더 책임 있게 행동한다.

우리에겐 자유와 책임 이 두 가지가 필요하지만 사실 하나를 가지면 나머지 하나는 저절로 따라오게 되어있다.

자유는 책임의 대립 개념이 아니다.

오히려 자유는 책임을 향해 가는 통로다.

책임질 자유를 주라.

 

- 리드 헤이스팅스, ‘규칙없음’에서

 

<이어지는 글>

- 주식을 나눠 준다고, 스톡 옵션을 준다고 자동적으로 주인 의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닙니다.

-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자율권을 주면, 최소한 그 일에 대해서 만큼은 주인이 됩니다.

- 중요한 일을 더 많이 결정하게 할수록 그에 비례해서 주인 의식 또한 커지게 되어 있습니다.

 

 

 

<HBIZ_STORY3 : 내 결점을 열심히 찾아서 나를 꾸짖어 주시오>

내 결점을 열심히 찾아서 나를 꾸짖어 주시오

나는 고결하지도 나랏일을 잘하지도 못하오.

하늘의 뜻에 어긋난 점이 분명 있을 것이오.

그러니 내 결점을 열심히 찾아내서 나로 하여금 꾸짖음에 답하게 하시오.

 

- 세종대왕, ‘세종실록’에서

 

<이어지는 글>

- 보통의 리더들은 듣기 좋은 말만 들으려고 하는 반면, 뛰어난 리더들은 쓴소리도 즐겨 들을 줄 압니다.

- 세종대왕은 쓴소리를 즐겨 듣는 것을 넘어 ‘나의 결점을 열심히 찾아서 적극 가르쳐달라’고 지시할 정도입니다.

- 참으로 위대한 리더임에 틀림없습니다.

 

 

 

<HBIZ_STORY4 : 임금님에게 벌거벗었다고 말하라>

○ 임금님에게 벌거벗었다고 말하라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해보니, 칭찬이 기분 좋은 피드백이긴 하지만 잘못을 지적해 주는 피드백이 긍정적 피드백보다 그들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됐다고 밝힌 이가 그렇지 않은 이보다 3배 많았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긍정적인 피드백이 그들의 성공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 대답했다.

 

- 젠거포크먼 설문조사 결과

 

<이어지는 글>

-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말을 들으면 우선 기운이 빠지고 불쾌해 집니다.

- 하지만 시간이 조금 지나면 사람들은 해당 피드백이 정말 좋았다고 생각을 고치게 됩니다.

- 일시적으로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더라도 제대로 된 피드백을 해줄 용기가 필요합니다.

- 조금만 더 노력하면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고도 제대로 된 피드백을 해줄 수 있습니다.

 

 

 

<HBIZ_STORY5 : 경쟁자가 아닌 고객을 두려워하는 회사가 승리한다>

경쟁자가 아닌 고객을 두려워하는 회사가 승리한다

회사의 구성원들은 경쟁자가 아니라 고객을 두려워해야 합니다.

고객이야말로 우리가 직접적으로 관계를 맺는 존재니까요.

우리가 고객에게 온 집중을 다하면 경쟁자들은 우리에게 관심을 집중하게 될 겁니다.

그러면 훌륭한 포지션을 선점하게 되는 것이죠.

 

- 제프 베조스 아마존 회장

 

<이어지는 글>

- 경쟁자에 신경 쓰는 대신 고객 만족과 감동을 먼저 챙기는 조직이 승리합니다.

- 고객 감동을 넘어 팬덤을 만들 수만 있다면, 제 아무리 거대한 경쟁자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 자본과 규모로 승부 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 이젠 고객 집착으로 만들어 진 팬심으로 승부 하는 시대입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우리 모두는 서로 돕기 위해 태어났다, 주인 의식을 갖게 하는 아주 단순한 방법, 내 결점을 열심히 찾아서 나를 꾸짖어 주시오, 임금님에게 벌거벗었다고 말하라, 경쟁자가 아닌 고객을 두려워하는 회사가 승리한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뇌내잡설 >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문제가 있다는 것을 기뻐하라, 남의 잘못에 대해 관용 하라, 우리는 꿈이 있기에 위대합니다, 좋은 질문이 사람을 키운다, 나한테 온 이익과 기회를 나눠야 건강해진다  (0) 2025.02.24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그냥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면 된다, 비범한 동료들이 곧 훌륭한 직장이다, 겨울이 없다면 봄은 그렇게 즐겁지 않을 것입니다, 잘한 일은 작은 소리로, 실수는 큰 소리로 말하라, 사업의 중심에는 항상 사람이 있다  (0) 2025.02.24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책임을 지면 신뢰는 따라온다, 안락은 악마를 만들고 고난은 사람을 만든다, 착한 일을 하면 내가 더 행복해진다, ‘이제 성공했구나’ 할 때가 가장 위험한 순간이다, 두려움을 느낄 때가 진짜 기회다  (1) 2025.02.23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취약성은 인간관계의 출생지이다, 우수한 인재로 조직을 채워야 하는 또 다른 이유, 두려움은 좋은 것이다, 다른 사람의 강점을 잘 찾는 사람이 성공한다, 문제를 찾아다니는 사람들이 성공한다  (0) 2025.02.23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문제보단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 하세요, 힘이 있을수록 경청의 선물을 나누세요, 분명한 건, 믿는 대로 된다는 겁니다, 인생의 가장 큰 스승은 뼈아픈 실패다, 감사가 행복과 성공을 불러온다  (0) 2025.02.23